본문으로 바로가기

군인 사병의 월급이 매년 오르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8년 병장의 봉급은 405,700원이며, 2020년에는 676,100원 정도까지 오를 예정입니다. 월급이 올라감에 따라 적금에 대한 관심도 많이 올라가고 있는 듯합니다. 봉급 중 병영생활 필수금액을 제외한 금액은 전역시 목돈 마련을 위해 적금을 드는 장병들이 점차 늘어가고 있다고 하네요. 군대 생활하는 것도 힘든데 돈까지 모아서 제대한다고 하니 대단한 것 같습니다. 오늘은 8월 29일 출시 예정인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대상 및 혜택 정리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대상 및 혜택 정리

1. 장병내일준비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청년장병에게 전역 후 취업준비 등에 사용할 자금마련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기존에도 국군희망준비적금이 있었는데요, 여기에 재정지원과, 세제지원을 추가하고 납입한도를 늘려 실질적인 혜택을 더 추가한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단, 2021년 12월 31일 가입분까지만 적용이 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한 이자소득 비과세 신설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한 이자소득 비과세 신설

2.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대상

일반 장병급여체계를 적용받는 복무대상자 중 현역병, 전환복무자, 상근예비역, 사회복무요원으로 한정하였습니다. 급여수준인 높은 공중보건의사, 승선근무예비역, 병역판정검사 전담의사, 공익법무관, 전문연구요원은 가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가입기간은 최소 6개월에서 최대 24개월로 군복무기간 중에만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전역이 6개월 미만인 병사는 안타깝게도 가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3.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혜택

▼ 적립한도

월 40만원까지 적립을 할수가 있습니다. 24개월을 군 복무하게 되면 총 960만원을 적립할 수 있으며, 군 복무기간이 21개월로 줄어들게 되면 840만원까지 적립을 할 수가 있습니다. 가입가능 계좌수는 별도로 설명은 없는데요. 2계좌로 해서 은행별 20만원, 최대 40만원이 될지, 아니면 1계좌로 해서 은행별 40만원이 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은 거 같습니다. 하지만 은행별 20만원, 최대 40만원 적립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예상대로 은행별 20만원, 최대 40만원이네요.

장병내일준비적금은 월 40만원까지 적립장병내일준비적금은 월 40만원까지 적립

▼ 저축금리

금리는 6.5%내외 입니다. 기본금리 5.0% 이상 + 은행별 추가금리 자율설정, 예산지원 추가 인세티브로 1% 입니다. 은행별 추가금리가 0.5%인 경우 6.5%정도가 됩니다. 일반적금의 거의 2.5배가 될 정도로 금리가 매우 높은편입니다. 거기다가 비과세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더 높은 금리효과가 있습니다.



▼ 이자소득

2019년 1월 1이 만기 지급분부터 비과세 입니다. 또한 만기 전역하는 경우에만 비과세가 적용이 됩니다. 의가사제대 등 만기 전역하지 않는 경우는 과세 됩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변경 전후 비교장병내일준비적금 변경 전후 비교

4.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은행

14개 시중은행에서 가입이 가능합니다.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농협, 대구은행, 수협, 우정사업본부, 부산은행, 광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제주은행에서 가입을 할 수가 있습니다. 은행별로 추가 가산금리가 다릅니다. 또한, 신규가입자 유치를 위해 은행별로 가입이벤트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은행별 장병내일준비적금 비교를 해서 조금이라도 좋은 조건을 선택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은행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은행

금리와 비과세 조건등을 볼때 무조건 월 적립한도 40만원을 가입하는게 이득입니다.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여건상 봉급을 병영 생활하는데 모두 사용을 할 수밖에 없는 장병들도 있기 때문에 전역할때도 목돈에 큰 차이가 생길 수도 있단 생각도 드네요.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5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