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가장학금은 소득구간(분위)에 따라 차등 지급이 됩니다. 소득분위는 1구간(분위)에서 10구간(분위)까지 있으며 소득 및 재산 등에 따라 산정이 됩니다. 이렇게 산정된 소득분위가 1구간에서 8구간까지 해당이 되면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9구간과 10구간은 국가장학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소득분위 계산법을 알아두면 본인의 국가장학금 등을 미리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소득분위 구간을 계산해 보세요.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법국가장학금 소득분위 계산법

1. 소득구간(분위)이란?

우선적 학자금지원 대상자 선정을 위하여 소득 및 재산 등을 조사하여 산정한 대학생 가구의 소득인정액을 한국장학재단의 소득구간(분위) 구간표에 적용하여 결정한 구간(분위)값을 말합니다.



▼ 소득구간(분위) 산정 절차

소득구간 분위는 학자금지원신처을 하면, 가구원 정보제공 동의, 국내 소득 및 재산조사 등을 통해 소득인정액에 따른 소득구간(분위)를 산정하게 됩니다. 산정된 소득분위는 신청인(대학생0에게 휴대폰 문자 및 이메일을 통해 통지가 됩니다. 통지 받은 후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소득구간(분위)를 확인하면 됩니다.


소득분위 산정결과에 최신화할 정보가 있는 경우, 통지일로부터 14일 이내 최신화신청(이의신청)을 하면 됩니다. 그에 따라, 소득구간(분위)가 재산정 되므로 이의가 있는 경우는 꼭 최신화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산정 절차국가장학금 소득분위 산정 절차

2. 소득구간(분위) 경계값 확인

매년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하는 기준중위소득과 연계하여 학기 단위로 경계값이 조정됩니다.


▼ 기준중위소득

국민 가구소득의 중위값으로 최저생계비를 대체하여 급여(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별 선정기준 및 생계급여 최저보장수준에 활용이 됩니다. 2019년 기준중위소득(4인 가구)는 4,613.536원입니다. 가구수마다 기준중위소득이 다르므로 기준중위소득을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2019년 1학기 학자금 지원을 위한 소득구간(분위) 경계값



1구간은 기준중위소득의 30%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2구간은 50%, 3구간은 70%, 4구간은 90%, 5구간은 100%입니다. 아래표는 4인가구 기준입니다. 가구수에 따라 구간 경곗값은 다릅니다.


4인가구 기준소득구간(분위) 경곗값4인가구 기준소득구간(분위) 경곗값

3. 소득산정방식

▼ 소득인정액 계산방법

소득인정액은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의 합계로 산정이 됩니다.


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계산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계산


▼ 소득 유형

소득에는 근로소득(상시근로소득, 일용근로소득 등), 사업소득(농업, 임업, 어업소득, 기타 사업소득 등), 재산소득(임대소득, 연금소득 등) 등이 있습니다.


소득인정액 소득 유형소득인정액 소득 유형


▼ 재산 유형

재산에는 일반재산, 금융재산, 자동차가 있습니다. 일반재산에는 토지, 건축물(주택), 전월세보증금 등이 있으며, 금융재산에는 예금, 적금, 주식, 보험 등입니다.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자동차 등은 자동차로 분류가 됩니다.


소득인정액 재산 유형소득인정액 재산 유형


▼ 기본공제액

5400만원은 기본공제가 됩니다. 신청인의 근로소득, 사업소득은 130만원 정액공제, 신청인 및 가구원의 일용근로소득은 50% 정률 공제 됩니다. 단, 신청인은 정액공제금액과 정률공제금액 중 큰 금액을 적용합니다.


소득인정액 기본공제액소득인정액 기본공제액


▼ 부채

부채는 일반재산에서 차감 후 잔여액은 금융재산에서 차감합니다.


소득인정액 부채소득인정액 부채


▼ 월 소득환산율, 가액기준

일반재산의 월 소득환산율은 4.17%/3, 금융재산의 월 소득환산율은 6.26%/3, 자동차의 월 소득환산율은 4.17%/3 입니다.


소득인정액 월 소득환산율소득인정액 월 소득환산율

4. 소득인정액 계산 예시

① 학생 근로소득 월급 150만원, 대출 3천만원

② 아버지 국민연금 월 40만원, 재산 1억원(시가표준액 아파트, 자동차 5백만원(차량가액)

③ 어머니 일용근로소득 150만원, 저축 2천만원인 경우 소득인정액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소득평가액 계산하기

먼저, 소득평가액을 계산합니다.

소득평가엑은 소득에서 소득공제액을 차감하면 됩니다. 소득은 학생 근로소득 150만원, 아버지 국민연금 40만원, 어머니 근로소득 150만원을 모두 합해 340만원입니다. 소득공제액은 학생 130만원, 어머니 일용근로소득 150만원의 50%인 75만원을 합쳐 205만원입니다. 따라서, 소득평가액은 135만원입니다.


▼ 재산의 소득환산액 계산하기

이제 재산의 소득환산액을 계산합니다.

재산 소득환샌액은 재산에서 재산공제액을 뺍니다. 아파트 등 일반재산은 재산액의 4.17%/3, 저축 등 금융재산은 재산의 6.26%/3, 자동차는 차량가액의 4.17%/3으로 계산을 합니다. 계산하면, 재산 소득환산액은 약 70.9만원입니다.


▼ 소득인정액 계산하기

소득인정액은 소득평가액에서 재산의 월 소득환산액의 합계이므로 205.9만원이 됩니다.


소득인정액 계산 서식소득인정액 계산 서식


▼ 소득분위 확인

2019년도 3인가구 기준 중위소득은 3,760,032원입니다. 소득인정액이 205.9만원이므로 기준중위소득 대비 약 55%이므로 소득분위(구간)은 3구간에 해당이 됩니다.

5. 지원받는 국가장학금은?

소득분위 3구간에 해당하는 국가장학금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분위별 지급금액을 확인해보세요.



오늘은 국가장학금 소득인정액 산정방법 및 소득분위를 계산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국가장학금은 신청기간  내에 신청을 해야 받을 수 있으므로, 8구간 범위 내 학생들은 신청을 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국가장학금 정보도 공무원닷컴국가장학금 정보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330


공감클릭

국가장학금을 지원 받고 싶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