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에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 새로운 진단검사 체계가 도입이 되었습니다.

2022년 2월 3일부터는 PCR검사는 60세 이상, 역학연관자 등 고위험군을 대상으로만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그외 고위험군이 아닌 분들은 선별진료소 내 자가검사키트 등으로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됩니다. 신속항원검사에서 양성이 나오는 경우에 PCR 검사 진행을 합니다.

 

고위험군이 아닌 분들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를 이용해서 검사를 해야합니다. 올바른 사용법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자가진단키트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사용법

1. 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자가검사키트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방문 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쇼핑몰과 약국에서도 구매 가능합니다. 현재 허가 받은 받은 제품은 3가지 입니다.

 

코로나 자가검사키트 현황

 

자가검사키트는가검사키트는 제품별로 조금씩 사용방법의 차이가 있으니, 선별진료소 직원 안내나 비치된 사용설명서에 따라 올바르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사용법을 알면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2. 코로나 자가진단키드 사용법

 

1. 우선 손을 깨끗히 씻은 후 잘 말려주세요.

 

 

2. 면봉을 양쪽 콧구멍의 안쪽 표면에 1.5~2cm 정도 넣고 10회가량 둥글게 문질러서 검체를 채취합니다.

 

 

3. 콧 속에서 꺼낸 면봉을 용액통(튜브)에 넣고 10회 이상 저어준 뒤, 용액통(튜브)으로 면봉을 쥐어 짜낸 후 꺼냅니다.

 

 

4. 용액통(튜브) 입구에 노즐캡(필터캡)을 눌러 닫은 뒤, 검체 추출액을 테스트기의 검체 점적 부위에 3~4방울 떨어뜨립니다. 약 15분 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검사 결과가 대조선(c) 한 줄이면 음성입니다. 단, 자가검사키트를 통한 방역패스용 음성확인서가 필요하다면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6. 검사결과가 시험선(T)과 대조선(C)이두 줄로 나타나면 양성입니다. 선별진료소 등을 방문, PCR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검사 후엔 자택으로 이동, 결과확인 전까지 자가격리를 해야합니다.

 

 

7. 검사결과가 시험선(T)에만 나타나거나, 아무런 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재검사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검체와 키트를 준비해 다시 검사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사용한 자가검사키트는 제품에 동봉된 폐기물 비닐봉투에 밀봉 양성일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 가져가서 처리하고, 음성일 경우 종량제 봉투에 넣어 생활폐기물로 처리하면 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754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