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3호 태풍 난마돌이 북상중에 있습니다. 


난마돌은 미크로네시아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유명한 유적지의 이름입니다.


밤새 전국적으로 비가 많이 내려 피해가 에상이 됩니다. 돌풍과 함께 천둥, 번개 등 비 피해에 유의하여야 겠습니다. 


비와 함께 낙뢰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낙뢰 발생 시 행동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제3호 태풍 난마돌 이동경로제3호 태풍 난마돌 이동경로

낙뢰란?

낙뢰는 그룸과 대지사이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방전현상을 말합니다 낙뢰는 매년 14만건 정도도 생각보다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여 7~8월에 피해건수가 56%에 달하며, 대부분 개활지에서 발생을 하였습니다. 


낙뢰낙뢰

낙뢰 피해 발생현황

낙뢰 피해유형을 보면 최근 5녀간 전자장비 고장(45%), 화재(38%), 정전(9%), 직접파괴(7%) 이며, 인명피해는 8건 정도가 있었습니다. 


낙뢰 피해유형낙뢰 피해유형


피해건수로는 2011년 67건, 2012년 33건, 2013년 92건, 2014년 55건, 2015년 107건이 발생을 하였습니다. 


월별로는 6월에 62건, 7월에 84건, 8월에 113건 피해가 발생하였습니다.


연간 낙뢰 피해 발생 현황연간 낙뢰 피해 발생 현황

낙뢰 시 행동요령

가정에서는) 


1. 라디오 등을 통해 기상정보를 파악하고 가급적 외출은 자재하세요. 


2. 집안에 있는 전기제품의 플러그를 빼 두고, 1m 이상이 거리를 유지하세요. 

3. 낙뢰로 인해 감전 우려가 있으므로 샤워나 설거지 등은 가급적 하지 마세요. 

가정에서 낙뢰 시 행동요령가정에서 낙뢰 시 행동요령



산 정상에서는)


1. 낙뢰 위험이 크므로 신속히 하산을 하여야 합니다. 


2. 번개를 본 후 30초 이내에 천둥소리를 들었다면  대피소 등 안전한 장소로 대피하세요. 


3. 낙뢰를 유도하는 등산용 스틱이나 우산같이 긴 물건은 땅에 뉘어 놓고, 몸에서 멀리 떨어뜨려 놓아주세요.


산에서 낙뢰 시 행동요령산에서 낙뢰 시 행동요령


야외에서는)


1. 키 큰 나무나 전봇대에는 낙뢰가 칠 가능성이 크므로 주위를 피하여여 합니다. 


2. 골프, 농사, 낚시 중일 때는 골프채, 낚시대 등 긴 물건은 몸에서 떨어뜨려 놓아주세요.. 


3. 대피할 때에는 다른 사람들과 5~10m 이상 간격을 두고 이동을 하세요. 


4. 운전 중일 때는 차를 세우고 차 안에서 머물러 주세요.


야외에서 낙뢰 시 행동요령야외에서 낙뢰 시 행동요령


낙뢰 발생 시에는 야외활동을 자제하고, 야외에 노출된 경우 자세를 낮춰 안전한 장소로 신속히 이동하세요.


낙뢰사고 에방을 위해서 평소 행동요령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도 평소 숙지가 필요합니다.

2016/09/12 - [공무원정보] - 지진 및 지진해일 발생 시 행동요령

2016/09/12 - [공무원정보] - 지진발생 시 행동요령 알아두세요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