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문화누리카드는 1인당 연간 10만원 지원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가족이 문화 활동을 위해 숙박시설 비용 등 10만원이 넘는 금액을 결제하는 경우 10만원 지원금외에 자기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럴때 가족의 문화누리카드 지원금을 합쳐 결제를 한다면 지원금 범위 내에서 해결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는 같은 세대원의 경우 지원되는 금액을 카드 1장으로 모아서 사용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문화누리카드 합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액이 부족할 때 가족 지원비를 모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화누리카드 합산 신청 방법

1. 문화누리카드 합산 조건

문화누리카드 합산은 같은 세대원의 국가지원금을 1장의 카드로 모으는 것을 말합니다. 세대원의 잔액을 모아 한 번에 사용하려고 할때 활용하면 됩니다. 카드 잔액합산은 주민등록표상같은 세대 구성원에 한하여 합산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시설 거주자의 경우에는 합산할 수 없습니다. ▼ 문화누리카드 발급대상, 발급기간, 발급방법 등 총정리

 

 

합산을 위해서는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세대원 개개인이 통합문화이용권 대상자이어야 합니다. 카드를 합산일 이전에 발급 및 재충전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주민등록상 동일한 세대원이어야 합니다. 최대합산 한도는 카드 당 총 15매입니다.

 

합산 금액은 합산 신청연도까지만 유효합니다. 다음 연도에도 카드를 합산하고자 한다면, 다시 합산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자동재충전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한번 합산한 지원금은 연도 중에는 다시 분할할 수 없으니 합산 신청을 할 때는 잘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단, 카드 합산 대표카드 소유주가 사망을 한 경우에는 주민센터에서 합산해지를 신청하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합산

2. 문화누리카드 합산 예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4인 가족의 문화누리카드를 합산하는 경우입니다.

할머지 지원금 10만원, 아버지 지원금 10만원, 어머니 지원금 10만원 그리고 본인의 지원금이 10만원인 경우 가족원 1분에게 모든 지원금을 합산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합산을 한다면 내 지원금은 40만원이 되며, 다른 분들의 지원금은 0원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합산 예시

3. 문화누리카드 합산 방법

문화누리카드 합산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방법과 온라인 방법이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방문을 하여 합산 신청서에 합산을 희망하는 세대원의 서명을 모두 받아 제출하면 됩니다. 합산하는 카드의 합산 동의가 모두 되어 있어야 합니다.

 

본인충전금은 합산 불가하며, 지원금만 합산 가능합니다. 총 15장까지 합산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 상 동일한 세대 세대원 간의 합산만 가능합니다. 같은 세대주로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문화누리카드 합산 방법

 

온라인으로도 합산 신청이 가능합니다.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카드발급/잔액확인 > 세대별 카드 잔액합산 신청을 클릭하여 대표카드 선택 후 합산 신청을 하면 됩니다.

 

합산을 A 카드에 해야 하는데 B 카드로 잘못한 경우에는 합산 다음 날 A카드로 대표카드를 변경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www.mnuri.kr

 

 

세대별 카드 잔액합산 신청

4. 문화누리카드 유의 사항

문화누리카드 사용 이것 만은 꼭 알아두세요.

 

가맹점 할인혜택 중 카드당 매수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으니 카드합산할 때 유의해야 합니다. 한번 발급 받은 카드는 유효기간 내 지원금을 재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효기간은 최대 5년 입니다. 카드를 버리지 않고 잘 보관하였다가 5년 이내 매년 다시 사용을 하면 됩니다.

 

문화누리카드 유의 사항

 

문화누리카드 합산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합산해서 사용을 하는 경우 더 효과적으로 활용이 가능해 질 수 있습니다. 합산 신청이 가능한 분들은 꼭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8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