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 여기 기본증명서가 있습니다.

 

기본증명서는 개인의 기본 정보가 기대되어 있는 서류입니다. 회사 취업 등 본인임을 증명할 때 사용을 합니다. 

기본증명서는 일반, 상세, 특정으로 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본증명서에는 개인의 다양한 정보가 들어 있습니다. 회사 등에 제출을 할 때 나의 모든 정보를 알려줄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이 필요한 경우가 있고, 상세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정만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용도에 맞는 기본증명서를 발급 받아 제출을 하면 됩니다.

 

재혼한 사람의 가족관계증명서의 일반증명서에는 현재 혼인 중인 배우자 사이에서의 자녀만 나오고 상세증명서에는 결혼 전 자녀 등 모든 자녀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특정증명서는 증명이 필요한 특정 자녀와의 관계만 나타납니다.

 

그러면, 오늘은 기본증명서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 상세, 특정 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설명과 함께 샘플을 보면 더 쉽게 이해가 가리라 생각이 됩니다.

 

기본증명서 기재사항

1. 기본증명서(일반)

기본증명서(일반)은 아래 이미지처럼 생겼습니다. 본인의 출생, 사망, 국정상실에 관한 사항이 나옵니다. 등록기준지, 성명, 출생연월일, 주민등록번호, 성별, 본이 나옵니다.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기본증명서 일반을 발급 받으면 됩니다. ▼ 기본증명서란? 기본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그리고 일반등록사항인 출생장소, 신고일, 신고인에 대한 정보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신의 출생신고 장소와 누가 언제 신고했는지 확인을 해보세요.

 

기본증명서(일반)

2. 기본증명서(상세)

기본증명서 상세는 본인의 출생, 사망, 인지, 친권, 국적, 개명, 성별 등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기본증명서 일반보다 매우 상세한 정보가 나옵니다. 

 

예를들어, 정정허가일, 허가법원, 신청인, 정정일, 정정내용, 정정전 주민등록번호, 정정후 주민등록번호 등이 나옵니다. 주민등록번호를 변경하였거나, 개명한 분들이 이전 정보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 발급 받으면 됩니다. 수능시험 및 자격증 시험, 공무원 시험을 볼때 접수 후 개명을 한 경우 등 기본증명서(상세)를 발급 받으면 됩니다.

 

기본증명서(상세)

3. 일반증명서(특정)

일반증명서 특정은 특정한 부분만 나오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정한 부분으 발급 받으면 출생,사망,실종 정보만 나오게 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지, 친생자관계정정만 나오게 할 수도있습니다. 개명정보만 나오게 한다던지, 성별정정 정보만 나오게 한다던지 특정 부분만 노출이 필요할때 발급받으면 됩니다.

 

1. 일반증명서(특정-출생·사망·실종)

본인의 출생, 사망, 실종선고, 주민등록번호, 출생연월일 정정 등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일반증명서(특정-출생·사망·실종)

 

2. 기본증명서(특정-인지·친생자관계정정)

인지, 친생부인 등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기본증명서(특정-인지·친생자관계정정)

 

3. 기본증명서(특정-친권·미성년후견 전부)

친권, 후견, 미성년후견에 대한 내용이 전부 나옵니다.

 

기본증명서(특정-친권·미성년후견 전부)

 

4. 기본증명서(특정-친권·미성년후견 현재)

현재 유효한 친권, 후견, 미성년후견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미성년 후견은 친권에 의한 보호를 받지 못하는 미성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기본증명서(특정-친권·미성년후견 현재)

 

5. 기본증명서(특정-개명·성본변경)

개명, 성·본창설, 성·본변경 등에 내용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증명서(특정-개명·성본변경)

 

6. 기본증명서(특정-국적 취득·상실)

귀화, 국적상실, 국적회복 등에 관한 사항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기본증명서(특정-국적 취득·상실)

 

7. 기본증명서(특정-성별정정)

성별정정, 주민등록번호 성별부분 정정 등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기본증명서(특정-성별정정)

 

오늘은 기본증명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필요한 경우에 따라 발급받아 사용을 하면 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7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