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19 예방접종은 무료입니다. 그리고 전국민이 대상입니다.

단, 임산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은 접종대상에서 제외되나, 추가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는 식약처에서 만 16세 이상을 대상으로 접종 허가를 받았습니다만, 아직 접종대상에는 최종적으로 결정되지 않았습니다. 결정이 되면 만16세 이상도 예방접종 대상에 포함될 듯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은 종류에 따라 접종횟수와 간격이 다릅니다.

아스트라제네카와 화이자는 모두 2회 접종입니다. 접종간격은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 접종 순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예방접종

1. 코로나19 백신 선택

우리나라에는 여러 종류의 백신이 들어올 예정입니다. 백신은 다양하지만 원하는 백신을 선택해서 예방접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접종을 시행하여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코로나 백신 종류별 특성 비교

 

 

백신 공급량 및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하여 전문가 검토 등을 통해 공급된 백신 접종 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현재 미국, 유럽 등 백신 접종을 시작한 다른 나라에서도 개인의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2. 코로나19 백신 접종 순서

2021년 2월 26일부터 예방접종이 실시 되고 있습니다. 의료진 백신 접종에 이어 고령층 접종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하반기부터는 모든 국민은 대상으로 접종이 시행이 됩니다. 임산부 및 소아 청소년은 접종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순서

 

예방접종 순서는 백신 도입 및 공급, 접종 상황(접종률), 백신별 임상 결과 등을 고려하여 우선접종 권장대상부터 접종하고, 순차적으로 예방접종 대상자를 확대합니다.

3.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

1분기에는 요양병원, 요양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코로나19 치료기관 종사자 등입니다.

2분기에는 65세이상 고령자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이 시작됩니다. 그리고 의료기관 및 약국종사자 등이 대상이 됩니다.

18세~49세의 건강한 성인의 경우는 7~9월, 3분기 경 예방접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4분기에는 2차 접종자, 미접종자 또는 재접종자 등이 대상이 됩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 시기

4. 코로나19 예방접종 신청

코로나19 예방접종은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약관리 시스템에서 인터넷으로 사전예약하거나, 콜센터(1339)를 통해 전화 예약,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시 방문, 전화로 예약을 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예방접종 예약 일정 등은 해당 계획이 발표되면 질병관리청에서 자세히 안내할 예정입니다.<▼코로나 19 예약관리 시스템 바로가기>

 

 

코로나19 예방접종

 

4월부터는 모바일 앱과 챗봇 등을 활용한 ‘국민 비서 서비스’와 연계해 개인별로 접종 가능 시간과 접종 장소, 유의사항을 문자 등으로 미리 고지할 예정입니다. 접종을 마치면 증명서를 발급해줍니다. 증명서 발급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또는 정부24를 통해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6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