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중전화의 경우 빨간색 긴급통화 버튼을 누르면 돈을 넣지 않아도 긴급신고 119, 112 가능합니다.
휴대전화는 사용 제한된 전화나 개통이 안 된 전화도 긴급신고가 가능합니다.
긴급신고는 전화 119, 휴대전화(문자포함) 119, 인터넷 www.119.go.kr에서 가능합니다.
1. 화재가 났을 때.
화재가 난 경우 119로 전화를 걸어 화재신고를 합니다.
신고자 이름, 화재발생장소, 무엇이 타는지, 어디에서 타는지 자세하게 설명을 합니다.
주의할점은 소방대원이 먼저 전화를 끊을 때까지 전화를 끊지 마시길 바랍니다.
2. 위급한 환자가 있을 때.
119로 전화를 걸어 환자가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환자가 있는 주소를 정확히 알려주셔야 합니다.
누가 어떤 이유로 어디가 아픈지, 또 의식과 호흡이 있는지 등 환자가 아픈 곳을 말합니다.
그다음 환자의 나이를 말하고, 평소에 앓고 있는 중요한 지병과 먹고 있는 약 등 환자에 대해서 알고있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신고자 이름과 예비 연락처를 알려주고, 전화를 끊지 말고 의료 지도를 받으며 침착하게 응급처치를 하면서 구급차를 기다립니다.
3. 낯선곳에서 자신의 위치 찾는방법
정확한 주소를 알고 있다면 주소를 불러주고,
주소를 모를 때에는 근처에 있는 큰 건물의 상호 및 전화번호, 엘리베이터 고유번호, 국가지점번호(산악 위치), 전봇대 번호, 고속도로 이정좌표 숫자를 불러주시고, 스마트폰 GPS는 꼭 켜두시기 바랍니다.
가. 거리에 상가가 있으면 간판 등에 적혀있는 상가전화 번호를 알려주세요.
아니면 상가에 들어가서 전화번호를 확인 후 불러주세요. 상황실에는 유선등록번호가 등록되어 있어 정확한 위치를 쉽게 파악 할수가 있답니다.
나. 전신주 고유번호 알려주기
상가가 없다면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전봇대(전신주)에 있는 일련번호 숫자 및 영어 8자리를 불러주세요.
전봇대(전신주)는 단순히 전류를 흐르게 하는 역할만 하는 건 아닙니다.
한국전력이 보유한 전신주의 일련 정보를 경찰과 공유하기 때문에 위급한 상황이 닥쳤을 때 주위에 전봇대 하나만 있어도 쉽게 구조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전신주 간격은 50미터이기 때문에 근처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전신주 번호의 의미는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다. 고속도로에서 위치를 찾는방법입니다.
고속도로에는 시점표지판이 갓길쪽 200m 마다 표시가 되어있습니다. 위에는 녹색 아래에는 흰색배경에 숫자가 쓰여져 있습니다.
숫자는 시점기준 현재위치를 의미합니다. 시점표지판의 숫자로 쉽게 위치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라. 산속에 자신의 위치를 찾는 방법입니다.
산에는 등산로 119위치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119위치 표지판에 있는 번호를 알려주시면 됩니다.
고성산 2번지점, 보현산 가-20지점 이라고 신고하면 됩니다.
※ 사고지점을 설명할 때 E24지점 또는 31-04지점 이라고 설명하면 됩니다.
사고지점을 설명할 때 E24지점 또는 31-04지점 이라고 설명하면 됩니다.
4. 119 소방상식
Q1. 소방차량이 출동하면 벌금을 내는지요?
☞☞ 신고시에는 앞에서 언급한 내용을 기억해 어떤 상황에서도 침착하고, 올바른 119신고로 자신과 이웃의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생활화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