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하이패스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최대 10까지 부과가 됩니다. 하이패스 요금이 1,000원이라면, 10,000원까지도 부과가 됩니다. 모든 미납요금이 10배가 부과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몇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하이패스 미납 시 10배가 부과되는 5가지 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요금 10배 납부 유형 5가지

1. 하이패스

단말기에 선불, 후불 하이패스 카드를 삽입 후 무선통신방식으로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하는 경우 정차하지 않고 자동으로 통행료를 납부하는 편맇고 스마트한 전자요금 수납시스템입니다. 하지만, 하이패스 배터리 부족, 하이패스 카드 충전액 부족, 카드 유효기간 초과, 통신이상 등으로 미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하이패스 10배 부과 유형 5가지

하이패스 통행료를 미납하면 최대 10배가 부과가 됩니다. 미납했다고 해서 바로 10배가 부과되는 것은 아닙니다. 독촉장 납부기한 경과 후, 미납이 상습적이거나 위조 또는 변조 등 부당사용하는 경우에 부과됩니다.

 

▼ 10배 부과 5가지 유형(유료도로법시행령 제14조)

하나, 하이패스 카드 또는 단말기를 위조 또는 변조하여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거나 할인 받는 경우에 즉시 부과됩니다.

둘,  통행권을 타인의 통행권가 교환하여 통행료를 면탈 또는 할인받을 때 바로 부과됩니다.

셋, 감면대상자 증표를 위조 또는 변조하여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거나 할인을 받을 때 즉시 부과됩니다.

넷, 타인 소유 감면대상자 증표를 이용하여 통행료를 미납하거나 할인을 받는 경우 바로 부과됩니다.

다섯, 그 밖에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고 유료도로를 통행하는 할 때에는 부과시점에 따라 부과됩니다.

 

하이패스 요금 10배 부과

 

▼ 통행료 미납하고 유료도로를 통행한 경우 부과시점

① 일반차로 미납, 단말기 미부착(미등록) 사용중지 단말기 또는 카드사용 카드 미삽입 또는 오삽입 잔액없음 또는 잔액부족, 운행차량이 다른 경우에는 먼저 납부고지서가 나오고 독촉장 납부기한이 경과되면 10배가 부과됩니다.

 

 

② 단말기 미부착, 하이패스 카드 미삽입, 하이패스 카드 잔액없음 등 고객중과실의 경우 최근 1년간 미납이 20회 이상 발생 시 20회부터 즉시 부과됩니다.

 

③ 일반차로 미납, 사용중지 단말기 또는 하이패스 카드사용, 운행차종이 다른 사유인 경우에는 최근 1년간 20회 이상 미 수납 시 20회 부터 바로 부과가 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 부착위치

3. 안전하고 빠른 하이패스 이용방법

한국도로공사에서 알려드리는 안전하고 빠른 하이패스 이용방법입니다. 하이패스 요금이 사용자 과실없이 정상적으로 납부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 단말기는 차량전면 유리 중앙하단 및 대시보드 중앙에 부착하세요.

▼ 여름철, 겨울철에는 건전지 충전지 등 배터리의 성능 저하 여부를 확인하세요.

▼ 차량 출발전에 미리 단말기 전원을 확인하세요. 그리도 카드 정상작동 여부도 확인하세요.

▼ 하이패스 차로에서 잦은 통신이상 발생 시에는 단말기 제조사에서 AS를 받으세요.

▼ 하이패스 차로 통과시에는 30㎞/h 이하를 준수하고, 차량간 안전거리를 꼭 확보하세요.

 

하이패스 이용방법

 

하이패스 요금 10배를 납부하는 유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10배 부과되지 않도록 하세요.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53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