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벌써 더워지고 있습니다.
여름 날씨는 장마, 폭염, 열대야, 태풍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올해는 아시아에 유례없는 폭염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른 아시아 국가에서도 일찍감치 폭염이 시작이 되었습니다. 방콕, 태국, 인도, 미얀마 등도 4월부터 더위가 시작되고 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올해 2023년 여름은 폭염과 더위가 예상됩니다. 오늘은 폭염 원인과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폭염 원인
폭염은 일정 기준 이상의 기온상승으로 인해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일어나는 재해입니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평균기온 상승, 도시화로 인한 열섬효과로 인해 폭염이 더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올해는 전기사용량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요금도 걱정이네요. ▼ 열대야 기준, 올해 열대야 언제 끝날까?
2. 우리나라 폭염 원인
기상청 6~8월 날씨 전망입니다.
봄철에 음의 북태평양십년주기진동과 함께 인도양의 평년보다 높은 해수면온도가 나타날 경우, 북태평양과 동아시아 지역의 해수면온도가 상승하여 우리나라 기온이 평년보다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6, 7월).
7월까지 남인도양과 필리핀해의 해수면온도가 평년보다 따뜻하고, 동인도양은 평년보다 차가울 경우, 열대 서태평양에 대류가 활발해지며 저기압성 순환이 발달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우리나라 쪽으로 대기의 파동을 형성하여, 우리나라 부근에 고기압성 순환이 강화됩니다(7, 8월).
이와 같이, 고기압성 순환이 강화될 경우 우리나라 부근에 하강기류에 의한 단열승온⑤과 햇볕에 의한 지면 가열로 기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3. 폭염 기준
1. 폭염주의보
아래 기준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면 폭염주의보 기준입니다.
- 일최고체감온도 33℃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
2. 폭염경보
폭염경보 기준, 뜻입니다. 1개라도 해당되면 폭염경보입니다.
- 일최고체감온도 35℃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매년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름철 폭염도 일상화 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기후위기로 심각한 재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폭염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