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름날씨는 정말 변화무쌍합니다.

확실히 다른 계절과는 확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장마, 폭염, 열대야, 태풍 등 날씨가 정말 다양하게 바뀝니다.

 

올해도 마찬가지입니다. 장마가 지나면 폭염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장마 이후 기록적인 폭염이 시작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농업용으로 풀어놓은 가재가 익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올해 2022년 여름은 폭염과 더위가 예상됩니다. 오늘은 폭염 원인과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폭염 원인
폭염 원인

폭염 원인

폭염은 일정 기준 이상의 기온상승으로 인해 인명과 재산의 피해가 일어나는 재해입니다.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한 평균기온 상승, 도시화로 인한 열섬효과로 인해 폭염이 더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올해는 전기사용량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요금도 걱정이네요.

일본 폭염
일본 폭염

우리나라 폭염 원인

  1. 북태평양고기압의 영향입니다. 평년보다 더 북서쪽으로 올라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티벳고기압이 평년보다 북동쪽으로  더 넓게 자리를 잡을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 편서풍(제트기류)이 평년보다 더 북쪽의 경로에서 이동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4. 라니냐 현상입니다. 라니냐 현상은 남미지역의 서해안 해수온도가 낮고, 반대편인 필리핀 동쪽 해수온이 높아지는것을 말합니다. 올해 필리핀 부근 해수온은 평년보다 높습니다. 태풍 발생 가능성도 어느때보다 높을것으로 예상됩니다.

폭염 기준

폭염주의보

아래 기준 중 하나라도 해당이 되면 폭염주의보 기준입니다.

  1. 일최고체감온도 33℃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2.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폭염경보

폭염경보 기준, 뜻입니다. 1개라도 해당되면 폭염경보입니다.

  1. 일최고체감온도 35℃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2. 급격한 체감온도 상승 또는 폭염 장기화 등으로 광범위한 지역에서 중대한 피해발생이 예상될 때

맺음말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매년 지구가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름철 폭염도 일상화 되고 있는 느낌입니다. 기후위기로 심각한 재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입니다. 폭염으로 인해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83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