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집 또는 업무용 컴퓨터(PC) 부팅 시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특히 업무용 컴퓨터의 경우는 보안을 위해 반드시 설정을 해놔야 합니다. 부팅 시 패스워드를 설정하려면 CMOS에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설정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비밀번호 설정을 하는 경우 비밀번호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부팅 시 패스워드 설정 방법컴퓨터 부팅 시 패스워드 설정 방법

1. CMOS 모드 들어가기

컴퓨터 부팅 시 비밀번호를 설정하려면, 우선 CMOS 모드에 진입을 해야합니다. CMOS 모드에 진입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컴퓨터를 키자마자 윈도우화면이 보이기 전에 CMOS 모드에 들어가는 단축키를 누르면 됩니다. 단, 컴퓨터 회사마다 CMOS 진입하는 단축키가 다릅니다.



▼ 컴퓨터 회사 종류에 따른 CMOS 접속 단축키

① 도시바 컴퓨터는 F1 키입니다.

② 삼성, Dell 컴퓨터는 F2 키입니다.

③ LG, TG, ATEC, 대우루컴즈 및 그 외 컴퓨터 Delete 키입니다.

④ 일부 컴퓨터의 경우는 F10 키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비밀번호 설정하기

CMOS 모드화면은 크게 2가지 방식입니다. CMOS 모드에서는 키보드 방향키로만 이동이 가능합니다.


바이오스 모드는 키보드 방향키만 이동이 가능바이오스 모드는 키보드 방향키만 이동이 가능


▼ Phoenix BIOS Setup Utility (삼성컴퓨터, LG컴퓨터 등)

① 단축키를 눌러서 CMOS에 접속한 후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하여 "Security" 로 이동합니다.

② 메뉴 중에 "Set Supervisor Password" 옆 "Enter"를 클릭합니다

③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타타면 비밀번호 4자리 이상 8자 이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④ Password on boot 항목을 "Enabled" 로 변경을 합니다. 

⑤ <F10> 키를 누르고, <Y> 를 선택한 후 엔터를 치면 저장이 됩니다.


Phoenix BIOS Setup UtilityPhoenix BIOS Setup Utility


▼ ROM PCI/ISA BIOS CMOS SETUP UTILITY

① 단축키를 눌러 CMOS에 접속합니다.

② 화면에서 "SUPERVISOR PASSWORD"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4자리 이상 설정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③ <F10> 키를 누른 후 <Y> 키를 선택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ROM PCI/ISA BIOS CMOS SETUP UTILITYROM PCI/ISA BIOS CMOS SETUP UTILITY


CMOS 모드에만 들어가면 설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반드시 다른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 할 수 없게 비밀번호를 설정해 놓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보안도 공무원닷컴컴퓨터보안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0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