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검정고시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득학료 교육과정을 이수하지 않거나 중간에 사정 등에 의해 학교를 다니지 못했던 사람들이 시험을 통해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들과 동등하게 학력은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시험제도 입니다.

 

검정고시 시험에는 초졸, 중졸, 고졸 검정고시가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졸업하지 못한 사람들이 시험을 본 후 졸업과 비슷한 자격을 얻는 것입니다. 검정고시에 합격하면 해당학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갖게 됩니다. 오늘은 검정고시 합격기준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졸, 중졸, 고졸 검정고시 합격기준
초졸, 중졸, 고졸 검정고시 합격기준

1. 검정고시 시험방식

과목당 100점 만점입니다. 4지 선다 객관식 시험으로 실시하며 주관식 문제는 없습니다.

 

 

초등학교 졸업을 위한 검정고시는 전과목 과목당 20문항(문항당 5점)입니다.

중졸/고졸 인정을 위한 검정고시는 수학만 20문항(문항당 5점)에 나머지 과목들은 과목당 25문항(문항당 4점) 입니다. 같은 과목 내에서의 난이도에 따른 차등 배점은 없습니다.

2. 검정고시 합격기준

각 과목을 100점 만점으로 하여 평균 60점 이상(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절사)을 취득한 자를 합격자로 결정합니다.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 이상이면 합격하는 절대평가입니다.

 

단, 평균이 60점 이상이라 하더라도 결시과목이 있을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합니다. 또한 시험성적 60점 이상인 과목에 대하여는 '과목합격'을 인정하고, 원에 의하여 차회 이후의 시험에 있어서 당해 과목의 시험을 면제합니다. 기존 과목합격자가 해당과목을 재 응시할 경우 기존 과목합격성적과 상관없이 재 응시한 성적으로 합격여부를 결정합니다.

검정고시 합격기준

 

현재는 과락으로 인한 불합격은 없습니다. 과목합격이 있기 때문에 60점이 안되는 과목은 재응시할 때 본인이 원하는 경우 다시 보지 않아도 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428

공감클릭

검정고시 합격하고 싶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