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코로나19로 어려운 소상공인 등을 위해 연 1.5%의 초저금리 긴급 경영자금 대출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총 12조 규모입니다. 배정된 예산이 소모되기 전에 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14개 시중은행과 기업은행 그리고 소상공인 진흥공단 등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용등급과 대출금 등  조건이 같아도 상환기간이나 보증수수료 등은 다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초저금리 대출대상, 필요서류, 한도, 대출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초저금리 대출대상

소상공인, 영리사업자 이어야 합니다. 비영리 개인사업자, 비영리 법은 등은 제외가 됩니다.

 

대출을 연체 중이거나, 국세 또는 지방세를 체납했거나, 개인회생 등 채무조정 중인 분들은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신청일 전에 완납한 경우는 가능합니다.

 

담배업, 부동산업, 약국, 복권판매업, 유흥주점업, 금융업, 골프장 운영업, 통관업 등  소상공인 정책자금 융자 제외대상 업종은 대출이 제한됩니다.

2. 신용등급 조회하기

소상공인, 자영업자 대상 초저금리 대출이 신용등급과 대출 한도에 따라 신청기관이 다릅니다.

 

따라서, 먼저 신용등급을 알아야 합니다. 신용등급을 조회부터 먼저 하여야 합니다.

 

온라인에서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이스 지키미에서 4개월에 한번씩 무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2020년 4월까지는 무제한으로 신용등급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합니다. <나이스 지키미 바로가기>

 

 

신용등급 조회하기

3. 필요서류 준비하기

신분증 사본, 최근 1개월 이내 사업자등록증 또는 사업자등록증명, 임대차계약서 사본, 통장 사본(신한, 하나, 경남, 우리, 기업, 대구, 국민 중 택1) 이 필요합니다. 국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 등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미리 준비하면 좋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무료로 받는 법을 확인하세요. - 정부24 지방세 납세증명서 무료로 발급받기

 

 

▼ 신용등급 1~3등급의 경우

14개 시중은행 또는 기업은행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 신용등급 4등급 이하의 경우

신용등급 4등급 이하는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대출을 신청해야 합니다. 따라서,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기업, 경남, 대구은행, 농협중앙회 등 8개 은행 중 한곳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4월 13일부터 농협중앙회도 추가 되었습니다.

 

초저금리 대출 서류 준비하기

5. 조건별 대출방법

▼ 고신용, 단기상환, 3000만원 대출인 경우(14개 시중은행)

 

1~3등급으로, 1~3년 안에 대출을 갚을 수 있다면 3000만원을 대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율은 1.5% 입니다. 농협, 신한, 우리, SC제일, 하나, KB국민, 씨티, 수협, 대구, 부산, 광주, 제주, 전북, 경남 등 14개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1년 안에 갚아야 합니다.

 

보증수수료가 없습니다.

 

▼ 고신용, 장기상환, 3000만원 대출인 경우(기업은행)

 

기업은행에서는 1~3등급의 고신용자들에게 대출을 해줍니다.

 

금리는 1.5% 이며, 3년 안에 상환하여야 합니다. 다만, 보증수수료 0.5%가 있습니다.

 

▼ 1~6등급, 장·단기 상환, 1억원 대출의 경우(기업은행)

 

1~6등급의 제조, 도매업 등 기업형 소상공인은 기업은행에서 최대 1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 기간은 1년이지만 최대 8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단 1.5% 금리는 3년까지만 적용되고, 보증수수료 0.5%도 있습니다.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사전 체크리스트>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 저신용, 장기상환, 1000만원 대출의 경우(소상공인 진흥공단)

 

4등급 이하 소상공인 직접대출은 2년거치 3년 상환으로 5년동안 1.5% 금리로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액은 1000만원입니다. 보증수수료가 없습니다. 다만, 신용등급 7등급 이하인 경우 1000만원 이상 2000만원 미만으로 대리대출이 가능합니다. 보증수수료는 0.8%입니다.

 

소진공 직접대출을 받으려면 출생연도에 따라 가까운 소진공 지역센터를 방문해 대출을 받으면 된다.

 

출생연도가 홀수면 홀수일, 짝수면 짝수일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1975년생은 4월 17일, 1976년생은 4월 20일에 대출 신청을 하면 됩니다. < 소상공인 진흥공단 바로가기>

 

 

 

▼ 고신용, 장기상환, 1000만원 대출의 경우(기업은행)

신용등급이 1~3등급으로서 3월 25일 이전에 소상공인 진흥공단에서 1000만원 대출을 신청했지만 아직 못 받은 분들은 중복대출을 제한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유리합니다.

 

 

자기에게 적합한 대출조건에 따라 선택을 하면 됩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543

공감클릭

초저금리 대출이 필요하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