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1. 연설자 : 국무총리
####2. 연설일자 : 2016.02.26.
####3.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 준공식 축사

---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제주도민 여러분, 그리고 내외 귀빈 여러분,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의 준공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이 항만은 아름다운 평화의 섬 제주가 더 넓은 세계로 나아가는 새로운 관문이 됩니다. 

그동안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항만 건설에 협조해 주신 강정마을 주민을 비롯한 제주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애써 오신 원희룡 지사님과 제주도 관계자 여러분, 해군과 건설공사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를 치하합니다.

국민 여러분, 제주 민군복합형 관광미항은 국가안보와 제주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한반도 해역의 지리적 중앙에 위치하여 우리의 바다를 지키고 해양주권을 수호하는 항만이 될 것입니다. 지금 한반도의 안보상황은 매우 위중합니다.

북한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4차 핵실험과 장거리 미사일 발사 등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도발행위를 감행했습니다. 정부는 북한의 극단적 도발행위에 대해 미국과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와 긴밀히 협력하여 강력하고 실효적인 제재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이곳에 자리 잡은 우리 해군은 북한의 해상위협에도 보다 강력히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항만은 우리 경제의 생명선과 같은 남방해역의 해상 교통로를 지킴으로써 해양 권익과 해양자원을 보호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해군 장병 여러분은 투철한 애국심과 사명감으로 완벽한 해상방어태세를 갖춰주시기 바랍니다.

국민 여러분, 그리고 제주도민 여러분, 항만과 공항은 제주발전의 핵심 인프라입니다. 내년부터 이 항만에 크루즈 부두가 운영되면 오는 2020년에는 연간 1백만 명의 크루즈 관광객이 찾아오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정부는 이곳을 미국 하와이나 호주 시드니와 같은 세계적인 민군복합항으로 발전시키고자 합니다.

정부는 크루즈 터미널의 조속한 완공과 함께 크루즈항 부대시설 조성 등 지역발전 사업이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전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이 항만의 경제적 효과가 지역주민들에게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정부는 작년 11월에 발표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대규모 국책사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참여와 지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제주발전의 새로운 도약대가 될 민군복합항과 제2공항 건설 사업에 대한 제주도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협력을 당부 드립니다. 민(民)과 군(軍)이 어우러진 이 항만의 준공이 더욱 튼튼한 나라, 더욱 번영하는 나라를 이루는 새로운 출발점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다시 한 번 제주 민군복합항의 준공을 축하하며,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