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부동산에는 등기부등본, 자동차에는 자동차등록원부!!


중고차를 구입하는 경우 현재 차의 상태도 중요하지만 과거이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런 정보들은 자동차등록원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소유자 및 저당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동차등록원부를 무료로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무료 발급방법자동차등록원부 무료 발급방법

1. 자동차 등록원부등본(초본)

자동차등록원부등본(초본)에는 갑부와 을부가 있습니다. 서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 시에는 자동차등록원부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자동차등록원부(갑)

자동차 차량명, 차대번호, 연식, 최초등록일, 제작년원일, 현재차량소유자, 소유자 변경이력, 검사유효기간(주행거리), 사용본거지(차고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등록원부(을)

저당권(할부), 과태료 및 압류, 각종 세금 체납 등의 정보가 있습니다. 중고차 거래 시 과태료나 압류부분 등을 납부해야 자동차 이전이 가능합니다.

2. 자동차등록원부는 소유주만 발급이 가능한가요?

자동차소유자 본인 뿐만 아니라 타인 소유의 차랑에 대하여도 자동차등록원부 갑(을)부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 시 발급유형은 사용용도에 따라 4가지로 구분됩니다. 정확한 사용용도를 모를 경우에는 차량등록번호, 소유자명만 입력하여도 민원신청이 가능합니다.


차량번호로 조회하기차량번호로 조회하기


① 공개(주민번호+사용본거지) : 주민번호,사용본거지 모두 공개

② 비공개 : 주민번호,사용본거지 비공개

③ 비공개(주민번호) : 주민번호 비공개, 사용본거지 공개

④ 비공개(사용본거지) : 주민번호 공개, 사용본거지 비공개

3. 자동차등록원부 무료발급 방법

자동차등록원부를 열람하거나 그 등본 또는 초본을 발급받으려면 신청서를 작성하여 차량등록사무소에 제출하면 됩니다. 발급하는 경우는 1건당 300원, 열람하는 경우는 1건당 100원입니다. 인터넷으로 발급 또는 열람 시에는 무료입니다. 오늘은 무료로 발급 받을 수 있는 인터넷 신청방법을 알아봅니다.

  

▼ 자동차등록원부(갑),  자동차등록원부(을) 무료발급

정부24 또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24에서 발급받는 방법을 먼저 설명합니다. 방법은 2군도 동일합니다.



①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자동차등록원부를 검색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


정부24에서 자동차등록원부로 검색정부24에서 자동차등록원부로 검색


② 검색결과를 보면 자동차등록원부(갑), 자동차등록원부(을) 열람발급신청이 나옵니다. 원하는 자동차등록원부의 신청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검색결과자동차등록원부 검색결과


③ 먼저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 목록이 나옵니다. 민원발급가능여부 프린터를 선택 후 민원신청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목록민원발급 지원 가능 프린터목록


④ 필수항목인 자동차 등록번호(자동차번호)와 소유자 성명을 입력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발급신청자동차등록원부 발급신청


⑤ 소유자명이 상이한 경우 발급 받을 수 없습니다. 중고차 이전 시 소유자 이전이 완전히 안된 경우 본인 명의로 발급이 안됩니다.


민원신청내역 수정민원신청내역 수정


⑥ 자동차번호와 소유권이 정확하면 민원신청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신청내역 확인민원신청내역 확인


⑦ 인쇄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출력이 됩니다. 공유프린터 등에서는 보안상 민원서류 출력이 안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인쇄하기자동차등록원부 인쇄하기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 발급받는 방법



①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등록원부발급(무료)를 클릭합니다.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바로가기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홈페이지


② 신청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③ 자동차정보, 소유자정보를 작성 후 신청을 합니다.


자동차등록원부 신청자동차등록원부 신청

오늘은 자동차등록원부등본(초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등 차량정보 확인 시 활용해보세요.


자동차정보도 공무원닷컴자동차정보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2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