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입추는 언제일까요? 가을아 빨리와!!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이 되었습니다. 벌써 에어컨과 선풍기 같은 인공적인 바람이 싫어집니다. 자연바람이 그리운 요즘입닏. 가을이 언제 쯤 오게될 지 궁금해집니다. 조금만 지나면 가을의 시작, 입추가 곧 다가옵니다.  조금만 더위를 참으시기 바랍니다.

 

입추는 24절기 중 하나입니다. 24절기는 오래전부터 만들어졌지만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만들어져 우리나라 기후와는 조금 차이가 있지만 그래도 어느정도는 일치하는 거 같습니다. 오늘은 올해 2022년 입추(立秋) 날짜는 언제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추 날짜는 언제

1. 24절기

우리나라는 오래전부터 음력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다 보니, 24절기도 음력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4절기는 양력입니다. 태양을 기준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4절기는 양력으로 매월 4~8일 사이와 19~23일 사이에 있습니다. ▼ 24절기는 양력인가요? 음력인가요? 24절기에 대해 알아볼께요

 

 

24절기의 이름은 중국 주나라 때 화북지방의 기후 상태에 따라 지어졌습니다. 태양의 황경에 따라 15도 간격으로 구분해 24절기를 나눴습니다. 0도인 날이 춘분, 90도인 날이 하지, 180도인 날이 추분, 270도인 날이 동지입니다.

 

이렇게 해서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의 기본으로 삼았습니다. 계절마다 6등분 되어 있어 24절기가 됩니다.

2. 입추(立秋)

입추는 태양의 황경이 135도입니다. 24절기 중 대서와 처서 사이에 있으며, 양력 8월 7일 또는 8일입니다. 태양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거의 정해져 있습니다. 2022년 입추 날짜는 8월 7일입니다. 말복이 오기 전에 입추가 있습니다.

 

2022년 입추
2022년 입추

 

입추는 가을이 시작되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입추 때 가장 덥기도 합니다. 태양의 황경이 90도인 하지 일 때가 제일 더워야 하지만 입추에 더 더울 때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지구가 뜨거워지고 식는데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중 최고기온이 나타는 것이 해가 제일 높이 떠 있는 오후 12시가 아니라 오후 2~4시 사이와 같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입추 무렵에 1년 중 제일 더운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하게 매년 2월 4일 경인 입춘(立春)에 더 춥다고 느끼게 되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3. 가을은 언제부터?

그러면, 실제 가을은 언제부터 시작될까요? 일평균 기온이 20도로 내려간 뒤 다시 올라오지 않는 첫날부터 가을입니다. 평균적으로 9월 21일경입니다. 입추가 지나고 45일정도 지나야 됩니다. 절기상으로는 추분(秋分)입니다.

 

입추는 말복날짜를 세는 데 기준이 되기도 합니다. 초복, 중복, 말복 등 날짜도 계산하는 법도 참고해 보세요. ▼ 초복, 중복, 말복 날짜는 언제? 삼복 날짜 계산하는 방법

 

남은 더위 건강하게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0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