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음식물쓰레기와 일반쓰레기는 별도로 분리를 하여 배출하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에는 수분이 60%정도 들어있어 부패되기 쉽습니다. 그래서, 투기나 매립할 경우 심한 악취와 침출수 발생으로 토양 및 대기오염은 물론 수질오염을 가져와 우리의 생활에 악영향을 끼칩니다. 다르게 배출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음식물쓰레기는 음식물 쓰레기 전용봉투 외 일반봉투에 버리면 절대 안됩니다. 위반시 폐기물관리법에 의거 100만원 이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각 가정에서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시 이물질 및 물기를 최대한 제거하신 후 버리면 됩니다.

 

그런데 일반쓰레기와 음식물쓰레기 분류가 헷갈리는 것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음식물 쓰레기, 일반 쓰레기 구별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구분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구분

음식물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는 가공 후 퇴비, 바이오 연료, 가축의 사료 등으로 재활용합니다. 그러므로 일반 쓰레기와 음식물 쓰레기를 구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가축이 먹을 수 있는지 여부’ 입니다. 가축의 사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면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이 됩니다.

 

음식물쓰레기
음식물쓰레기

음식물 쓰레기에 해당하는 것

  • 식품의 조리 · 가공 · 생산 ·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농 · 수 · 축산물류 폐기물
  • 생선 부산물, 먹고 남은 음식물찌꺼기
  • 사과, 귤, 수박 등 과일류 등의 껍질
  • 딸기, 토마토 등의 부드러운 꼭지

과일껍질 음식물쓰레기
과일껍질 음식물쓰레기

일반쓰레기

일반쓰레기 중 제일 헷갈리는 것들입니다. Ctrl + F 로 찾아보세요.

채소의 마른 껍질과 뿌리

양파, 파, 마늘 등 채소의 마른 껍질과 뿌리에는 가축의 소화능력을 떨어뜨리는 성분이 있어 일반 쓰레기입니다.

과일류

복숭아, 살구, 감, 체리, 망고 등 핵과류의 크고 딱딱한 씨앗과 파인애플, 코코넛 등의 딱딱한 껍질은 가축이 먹기 힘들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입니다. 음식물 쓰레기의 과일과는 다른 것들입니다.

견과류

호두, 밤, 땅콩 등 견과류의 껍질은 일반 쓰레기입니다.

견과류 일반쓰레기
견과류 일반쓰레기

육류

소나 돼지, 닭 등의 털과 뼈다귀, 비계, 내장 등은 일반쓰레기입니다.

어패류

홍합, 조개, 소라, 전복, 꼬막, 멍게, 굴 등의 껍데기와 생선뼈, 생선의 내장은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생선의 내장은 포화지방산이 많아 사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복어 내장등 독성분이 있는 것도 일반쓰레기입니다.

알 껍질

달걀, 오리알, 메추리알, 타조알 등의 껍데기는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알 껍질 일반쓰레기
알 껍질 일반쓰레기

찌꺼기 등

일회용 티백, 한약재, 커피 등의 찌꺼기는 일반 쓰레기입니다.

장류

고추장, 된장 등의 장류는 염분이 많아 가축의 사료로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일반 쓰레기에 해당이 됩니다.

소금기가 있는 음식

김치와 같이 소금기가 있는 음식은 물에 헹구어 소금기를 덜어내면 음식물 쓰레기 그렇지 않다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장류 일반쓰레기
장류 일반쓰레기

맺음말

현재 음식물쓰레기 분리배출 기준은 지자체의 조례로 정해져 있습니다. 지자체마다 분리배출 금지 품목 등이 다릅니다. 그래서 지역마다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이사를 한 경우 이전 지역과 현재 지역의 분리 기준이 달라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꼭 해당 지자체에 문의하기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82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