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일요일에도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하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건축, 도시계획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연면적'의 순화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연면적 VS 전체면적/총면적)
1. 연면적 VS 전체면적/총면적
연면적이란 각 넓이를 합친 전체넓이를 말합니다.
건축에서 건물 각 층의 바닥 면적을 합한 전체 면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면적'은 한자어입니다. '전체면적' 또는 '총면적'으로 순화하여 사용을 합니다. '전체면적' 또는 '총면적'을 사용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연면적 → 전체면적
2. 사용 예
▼ 예시 1
서울시가 도시 미관을 위해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 1000㎡ 이상인 모든 공공 건축물의 경관을 심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로테르담 경관
▼ 예시 2
내진 설계 여부는 건물의 건축 연도와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시 3
2018년 6월 27일부터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 200㎡ 초과 건축물은 건축주가 직접시공 할 수 없습니다.
▼ 예시 4
롯데건설은 베트남 하노이에 초대형 건축물인 ‘롯데센터 하노이’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롯데센터는 하노이에서 두번째로 높은 초고층 건물로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이 여의도 63빌딩의 약1.5배인 25만㎡에 달합니다.
사진 = 롯데건설
▼ 예시 5
서울 상도유치원은 지하 1층에 지상 3층 건물로서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이 2261㎡ 입니다.
▼ 예시 6
소규모 건축물은 시청이나 구청에서 따로 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시청이나 구청은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 3000㎡ 이상인 상가나 숙박업소, 연면적 2000㎡ 이상인 주점, 식당 등을 관리합니다.
네이트에서 공무원닷컴을 검색해보세요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187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