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이번주 일요일에도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하기 시간입니다.

오늘은 건축, 도시계획 등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연면적'의 순화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올바른 공공언어 사용(연면적 VS 전체면적/총면적)올바른 공공언어 사용(연면적 VS 전체면적/총면적)

1. 연면적 VS 전체면적/총면적

연면적이란 각 넓이를 합친 전체넓이를 말합니다.

건축에서 건물 각 층의 바닥 면적을 합한 전체 면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면적'은 한자어입니다. '전체면적' 또는 '총면적'으로 순화하여 사용을 합니다. '전체면적' 또는 '총면적'을 사용하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연면적 → 전체면적연면적 → 전체면적

2. 사용 예

▼ 예시 1

서울시가 도시 미관을 위해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 1000㎡ 이상인 모든 공공 건축물의 경관을 심의하기로 하였습니다.


로테르담 경관로테르담 경관


▼ 예시 2

내진 설계 여부는 건물의 건축 연도와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예시 3

2018년 6월 27일부터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 200㎡ 초과 건축물은 건축주가 직접시공 할 수 없습니다.


▼ 예시 4

롯데건설은 베트남 하노이에 초대형 건축물인 ‘롯데센터 하노이’를 건설하고 있습니다. 롯데센터는 하노이에서 두번째로 높은 초고층 건물로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이 여의도 63빌딩의 약1.5배인 25만㎡에 달합니다.


사진 = 롯데건설사진 = 롯데건설

▼ 예시 5

서울 상도유치원은 지하 1층에 지상 3층 건물로서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이 2261㎡ 입니다.


▼ 예시 6

소규모 건축물은 시청이나 구청에서 따로 관리를 하지 않습니다. 시청이나 구청은 연면적 → 전체 면적/총면적 3000㎡ 이상인 상가나 숙박업소, 연면적 2000㎡ 이상인 주점, 식당 등을 관리합니다.


네이트에서 공무원닷컴을 검색해보세요네이트에서 공무원닷컴을 검색해보세요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18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