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추석 연휴가 끝나고 다시 일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추석 연휴는 잘 보내셨는지요? 오늘은 온-나라 전자결재 관련 팁을 알아보겠습니다. 전자문서는 결재가 완료하는 경우 자동으로 관인(서명인) 날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붙임문서에는 관인(서명인)이 찍히지 않아 결재가 완료된 서류를 확인(대조) 후 수동으로 관인(서명인)을 찍어야 합니다. 붙임문서로 많이 사용되는 고시문, 인허가 승인 서류 등의 경우 전자결재 후 수동으로 직인을 찍는 것은 매우 불편한 일 중 하나라 생각되네요. 온나라에서 전자결재 시 붙임문서에도 자동으로 관인(서명인)을 날인하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드립니다. 한번 알아두시면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꼭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고급편초급편으로 나누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관인(공인)이란?

① 관인)행정기관의 명의로 발송 또는 교부하는 문서에 사용하는 청인과 행정기관의 장 또는 보조기관의 명의로 발송 또는 교부하는 문서에 사용하는 직인을 총칭합니다.

② 공인)지방자치단체의 기관이 사용하는 청인 및 직인은 국가기관의 관인에 대하는 상대적 개념으로 공인이라 합니다.

2. 관인(공인)의 효력

① 행정기관 또는 행정기관의 장의 명의로 발신 또는 교부하는 문서에 기재된 의사표시에 대한 공식적인 인증으로서 효력이 있습니다.

② 관인생략대상문서를 제외하고는 관인이 날인되지 않은 문서는 효력이 없는 문서입니다.


3. 붙임문서에 자동날인 관인 만들기(고급편)

㉠ 한글문서에서 자동날인 개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고급편이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그림을 보고 순서대로 따라해보세요.

① [보기] - [투명선]을 체크하여 투명선을 적용합니다. 

한글에서 투명선을 적용합니다.한글에서 투명선을 적용합니다.

② [편집] - []를 이용하여 줄수1, 칸수1, 너비25mm, 크기25mm의 표를 만듭니다. 이 크기는 직인의 크기입니다. 

줄수1, 칸수1, 너비25mm, 크기25mm의 표를 만듭니다줄수1, 칸수1, 너비25mm, 크기25mm의 표를 만듭니다

③ 커서를 표 안에 두고 [표/셀 속성]을 선택합니다. 반드시 커서를 표 안에 두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커서를 표 안에 두고 [표/셀 속성]을 선택합니다커서를 표 안에 두고 [표/셀 속성]을 선택합니다

가. <기본>에서 <글자처럼 취급>을 해제하고 <본문과의 배치> 중 <글 뒤로>를 적용합니다.

<본문과의 배치> 중 <글 뒤로>를 적용합니다.<본문과의 배치> 중 <글 뒤로>를 적용합니다.

나. <>에서 <모든셀의 안 여백>을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모두 0 mm로 적용합니다.

셀의 여백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모두 0 mm로 적용셀의 여백 왼쪽, 오른쪽, 위쪽, 아래쪽 모두 0 mm로 적용

다. <>에서 <필드이름(N)>에 “”이라고 적은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필드이름(N)에 필드이름(N)에 "인" 이라고 적습니다.



④ 커서를 표 안에 두고 [셀테두리/배경] - [각 셀마다 적용]을 선택합니다. 반드시 커서를 표 안에 두고 작업하셔야 합니다.

 [각 셀마다 적용]을 선택합니다 [각 셀마다 적용]을 선택합니다

가. <테두리>에서 <선 없음>으로 <바깥쪽>을 적용합니다.

<테두리>에서 <선 없음>으로 <바깥쪽>을 적용<테두리>에서 <선 없음>으로 <바깥쪽>을 적용

나. <배경>에서 <색채우기 없음>을 체크 한 후 설정을 완료합니다.

<배경>에서 <색채우기 없음>을 체크 <배경>에서 <색채우기 없음>을 체크

⑤ 완성된 표가 투명선으로 보입니다. 

완성된 표가 투명선으로완성된 표가 투명선으로

가. 마우스로 표를 선택하여 날인하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날인하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날인하고자 하는 위치로 이동

나. 완성입니다. 결재가 완료되면 투명선 직인모양의 개체에관인(서명인)이 자동으로 날인이 됩니다.

결재가 완료되면 투명선 직인모양의 개체에관인(서명인)이 자동으로 날인결재가 완료되면 투명선 직인모양의 개체에관인(서명인)이 자동으로 날인

4. 붙임분서에 자동날인 관인 만들기(급편)

위 고급편이 어려운분들은 아래 첨부된 문서(공무원닷컴직인.hwp)에서 직인 날인을 복사해서 붙여놓기로 사용하시면 됩니다.원하는 위치에 붙여놓기 하세요.(한글에서 보기설정을 투명선으로 적용해야 투명표가 보입니다)

공무원닷컴직인.hwp


5. 전자문서 붙임 파일에 적용하기

위 고급편과 초급편을 이용해서 만든 붙임문서에 자동으로 직인을 찍는 방법입니다. 순서대도 따라하시면 됩니다. 그래야 관인(서명인)이 찍힙니다.

① 전자문서 기안문에 작성한 붙임한글문서를 첨부합니다. (예, 공무원닷컴직인.hwp)

② 붙임 옆에 도장같이 생긴(‘붙임파일 관인날인여부’) 를 클릭합니다.

"붙임파일 관인날인여부"를 클릭합니다.

③ 관인(서명인)날인 여부에 체크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반드시 체크해야합니다. 미체크 시에는 관인(서명인)이 날인되지 않습니다.

관인(서명인)날인 여부에 체크관인(서명인)날인 여부에 체크

④ 결재 후 공문 및 붙임문서를 시행문으로 프린터하면 붙임문서에도 직인이 찍혀서 출력이 됩니다. 

6. 주의할 점

① 붙임파일 중 관인서식이 존재하며 아래아 한글파일만 관인(서명인)날인여부 목록에 나타납니다.

관인(서명인)날인여부에 체크를 하여야 해당 붙임파일에 관인(서명인)날인됩니다. 단, 배포용문서의 경우 관인(서명인)날인여부에 체크를 하여도 관인(서명인)날인되지 않습니다.

③ 관인(서명인) 날인여부에 미체크 시 붙임파일에 관인서식이 존재하여도 관인(서명인)날인 되지 않습니다.

④ 서명인 날인 시 붙임파일도 서명인이 날인됩니다.

내부문서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외부로 시행되는 문서에만 적용이 됩니다.

정말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젠 붙임파일도 편하게 자동으로 관인(서명인)날인 받으세요.


전자문서 붙임파일에 관인(서명인)을 자동으로 날인하는 방법.pdf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84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