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난 글에서는 소방공무원의 계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찰공무원의 계급도 알려달라는 분들이 있어 한번 정리해봤습니다. 경찰의 계급은 소방의 그것과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똑같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ㅠㅠ 우선 경찰공무원은 지방직이 없으며, 모두 국가직공무원에 해당이 됩니다. 오늘은 경찰공무원의 계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고보면 쉬운 경찰공무원 계급 알아보기
경찰공무원 계급 알아보기

1. 경찰의 계급

경찰의 계급은 11개입니다. 간부급은 8단계로 세분화 되어있으며, 비간부급은 3단계입니다. 소방공무원의 경우는 육각수와 태극이었다면, 경찰공무원의 계급모양은 무궁화봉오리무궁화입니다. 큰무궁화(치안총감.치안정감.치안감.경무관), 무궁화(총경,경정,경감,경위), 봉오리(경사,경장,순경,전의경) 3그룹으로 나눌수가 있습니다. 무궁화와 봉오리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위직급입니다. 당연히 무궁화가 많으면 더욱 높겠지요? 경찰의 계급 역순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무궁화를 감싸는 꽃잎은 경찰이 지향하는 신, 용, 의, 인, 충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무궁화를 감싸는 태극장은 만물의 근원으로 대한민국과 국민들을 상징합니다.

 

2. 의무경찰(의경)

의경은 무궁화봉오리 1개입니다. 의무경찰은 경찰공무원법상 경찰공무원이 아니지만, 계급을 알아보는 시간이니 의경부터 알아봅니다. 의무경찰 안에는 이경, 일경, 상경, 수경이 있지만 계급장은 모두 동일합니다. 군대에도 일병, 이병, 상병, 병장이 있지만 서로 계급장이 다른것과는 차이가 있네요.

 

봉오리 1개 = 의무경찰(의경)
봉오리 1개 = 의무경찰(의경)

2. 순경

순경은 무궁화봉오리가 2개입니다. 경찰공무원 중 최하위 직급입니다. 공채 합격 후 중앙경찰학교에서 시보 신분으로 교육을 받은 후 순경으로 근무를 하게됩니다. 일반공무원으로 보면 9급에 해당합니다.

 

순경 계급표

3. 경장

경장은 무궁화봉오리가 3개입니다.  의무경찰 '수경'과 헷갈려 하는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경, 일경, 상경 다음 수경인데 경장으로 많이 착각합니다. 군대 병장의 영향인듯 합니다.

 

경장 계급표

4. 경사

경사는 무궁화봉오리가 4개입니다. 순경, 경장과 함께 일선 지구대와 경찰서, 기동대 등에서 근무하는 치안실무자입니다. 비간부중 최고계급입니다.

 

경사 계급표

5. 경위

경위는 무궁화가 1개입니다.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여기서부터 간부급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경위는 경위 공채(경찰간부후보생)와 경위 특채(경찰대학 졸업자)들이 최초 임용되는 계급이기도 합니다.  지구대 순찰팀장, 파출소장, 경찰서 계장급, 경찰청,지방청의 실무자 입니다.

 

경위 계급표

6. 경감

경감은 경위의 것이 2개, 즉 무궁화가 2개 입니다. 지구대장, 경찰서 주요계장 및 팀장, 경찰청,지방청 반장급입니다. 또한 경감까지는 근속승진으로 진급이 가능합니다. 근속기간 단축으로 순경부터 경감까지는 25년 6개월이 소요됩니다. 보통 경찰대학교 졸업자나 경찰간부후보생들이 경위에서 진급을 통해 경감이 됩니다.

 

경감 계급표

7. 경정

경정은 무궁화 3개입니다. 경찰서 과장, 경찰청,지방청 계장급입니다. 승진시험으로 올라갈 수 있는 마지막 계급입니다. 경정부터는 계급정년이 적용됩니다. 경찰공무원도 공무원이기 때문에 연령정년은 60세입니다. 하지만 계급정년이 있기 때문에 경정으로 진급 후 14년 이내 총경으로 진급하지 못하면 퇴직해야 합니다.

 

경정 계급표

8. 총경

총경은 무궁화가 4개 입니다. 경찰서장, 경찰청,지방청 과장급입니다. 지역마다 있는 경찰서의 수장입니다. 총경의 계급정년은 11년입니다. 당연히 11년 이내 경무관이 되지 못하면 퇴직입니다.

 

총경 계급표

9. 경무관

경무관은 큰 무궁화(정식명칭은 태극 무궁화 입니다.) 1개 입니다. 큰 무궁화 1개는 5개의 작은 무궁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총경이 무궁화가 4개이니 이보다 한 단계 높은 경무관은 무궁화가 5개여야 겠지요?

 

 

지방청차장급이며 최근 일부 큰 도시에서는 경무관이 경찰서장을 맡기도 합니다. 경찰서의 장이 경무관으로 승격되면 직제가 커짐으로 승진도 유리해집니다. 경무관의 계급정년은 6년 입니다.

 

경무관 계급표

10. 치안감

치안감은 큰 무궁화 2개입니다. 작은무궁화는 10개입니다. 지방경찰청장, 경찰청국장 급입니다. 치안감의 계급정년은 4년입니다.

 

치안감 계급표

11. 치안정감

치안정감은 큰 무궁화 3개입니다. 작은무궁화는 15개겠죠? 경찰청 차장, 경찰대학장, 서울지방경찰청장, 경기남부지방경찰청장, 인천지방경찰청장, 부산지방경찰청장, 해양경찰청 차장, 중부해양경찰청장 이렇게 8명만 있습니다.

 

치안정감 계급표

12. 치안총감

치안총감은 큰 무궁화 4개입니다. 경찰의 최고급 계급으로 차관급입니다. 대한민국에는 경찰청장, 해양경찰청장 2명이 있습니다. 치안총감은 정무직에 해당되므로 경찰이 아닌 사람이 임명될 수도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회의 인사청문회가 필요한 계급이지만 총리나 감사원장과 같이 반드시 국회의 임명동의를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국회의 반대가 있더라도 대통령이 임명을 할 수 있습니다.

 

치안총감 계급표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경찰공무원의 계급은 무궁화 꽃 봉오리 → 무궁화 → 큰 무궁화 순입니다.  봉오리 숫자와 무궁화 숫자만 잘 이해하시면 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79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