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주거래 은행 중 한곳인 신한은행에 대출이 있습니다. 변동금리로 열심히 이자를 갚고 있습니다. 매년 자동연장으로 대출을 연장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대출을 연장하다 보니 금리인하요구권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대출당시 보다 신용등급 등이 올라가면 그에 상응하는 만큼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금리를 인하해주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그런 제도가 있늘 줄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및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1. 금리인하요구권

대출 당시 보다 신용등급이 상승되거나, 소득이 증가했거나, 거래실적이 늘어난 경우 등 증빙서류를 은행에 제출하고 금리인하를 변경을 요구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은 가계대출, 기업대출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은행 심사에 따라 반영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신한은행 뿐만 아니라 다른 은행도 모두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2. 신한은행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 신청이 불가능 한 경우

대출이 연체 중인 분들을 금리인하요구권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금리인하신청서, 주민등록증 등 본인확인 서류, 필요시 해당요건을 증빙하는 자료를 준비하여 은행에 방문을 하면 됩니다. 가계대출의 경우는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으로도 가능합니다.

 

은행나무

3. 모바일뱅킹으로 신청하기

은행을 방문할 시간이 없어 모바일뱅킹으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신청하는데 1분 정도 소요가 됩니다. 매우 쉽고 간단하게 신청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어플 쏠(SOL)을 실행합니다. 관리 메뉴에서 금리인하요구 안내를 클릭합니다.

 

금리인하요구 안내

 

▼ 대출계좌번호, 대출잔액 등 대출 중인 현황이 나옵니다. 대출이 여러개인 경우 전부 다 나옵니다.

 

 

금리인하를 요청할 대출을 확인 후 금리인하요구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다른 대출도 요청하려면 신청 완료 후 여기서부터 반복하시면 됩니다.

 

금리인하요구 신청하기

 

▼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하단에 있는 금리인한 신청을 클릭합니다.

 

금리인하 신청

 

금리인하 사유를 선택합니다. 심사를 통해 금리인하를 받을 수 있으며, 심사 중 추가 서류 요청이 필요한 경우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있습니다. 거래실적의 변동을 클릭합니다.

 

금리인하 사유 선택

 

▼ 개별확인 필수 약관 및 동의서를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약관 등 동의

 

▼ 금리인하요구 신청 내용을 확인합니다. 대출계좌번호 등을 확인해보세요. 이상이 없으면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신청을 진행합니다.

 

신청내용 확인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영업점의 금리인하 가능여부 심사 후 실사결과를 서면 또는 유선으로 안내를 해줍니다.

 

 

▼ 신청결과는 개별통지됩니다. 대출관리점 전화번호도 나오기 때문에 궁금한 사항은 해당 영업점으로 전화해보셔도 됩니다. 결과가 오래걸리지는 않기 때문에 기다리시면 됩니다.

 

금리인하 신청 완료

4.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결과 및 후기

5분도 안되어서 영업점에서 전화가 왔습니다. 너무나 빨리 전화가 와서 놀랐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꽝입니다. 대출특성 상 금리인하요구권을 해줄수 없다고 하네요. 조금이라도 더 금리를 낮출 수 있다는 희망에 잠시 기분만 좋다 말았습니다. 다른 대출도 있어서 마저 신청해 보기로 했습니다. 2~3일 후 연락이 왔지만 그것도 마찬가지로 승인이 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들도 대출이 있다면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여 대출 금리를 인하를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밑져야 본전입니다. 신청 후 결과도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5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