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신규 공무원을 위한 올바른 공문서 작성 방법 기초편 2탄입니다. 문장의 의미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띄어쓰기를 잘 해야 합니다. 공문에서도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띄어쓰기를 하지 않거나 잘못하면 의미가 잘못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웃긴 띄어쓰기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도로표지판입니다. "동시흥분기점" 입니다. 물론 지금은 "동시흥 분기점"으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 변경 전

 

동시흥분기점

 

▼ 변경 후

 

동시흥 분기점

 

이렇게 같은 말이리도 띄어쓰기에 따라 완전 의미가 달라집니다. 오늘은 띄어쓰기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띄어쓰기 기본 원칙

띄어쓰기 기본 원칙은 "문장의 각 단어는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한다." 입니다. 서로 다른 단어는 띄어 쓰는 것이 띄어쓰기의 기본 원칙입니다. 다만, 합성어는 하나의 단어이므로 띄어 쓰지 않고 붙혀 씁니다.

 

띄어쓰기 기본 원칙

 

예를 들면,

완료예정은 완료∨예정, 업무계획은 업무∨계획, 추진실적은 추진∨실적으로 띄어쓰기 합니다.

 

각 단어 띄어쓰기

2. 띄어쓰기 규정 11개

띄어쓰기 규정입니다. 기본원칙을 포함 11개 항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저장해 놓고 계속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중요한 몇가지만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띄어쓰기 규정

3. '조사'의 띄어쓰기

조사는 그 앞 말에 붙여 씁니다.

"이/가", "을/를", "에게", "", "도", "마저", "처럼" 등 조사는 그 앞 말에 붙여 씁니다. "학교에서만이라도"와 같이 조사가 연속적으로 붙는 경우에도 조사는 모두 앞 말에 붙여 씁니다. 

 

조사 띄어 쓰는 방법

4. '의존 명사'의 띄어쓰기

의존 명사는 띄어 씁니다. "간", "내", "‘외", "‘중", "시", "‘데", "‘바", "대로", "만큼", "뿐", "채" 등 의존명사는 앞 말과 띄어 씁니다. 의존명사는 조사와 구별하는 것이 쉽지는 않아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만큼", "뿐"은 의존명사인 경우에는 "아는 만큼", "공부를 잘할 뿐만 아니라"와 같이 띄어 씁니다. 하지만, 조사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지식만큼", "공부뿐만 아니라"와 같이 붙여 씁니다.

 

의존 명사 띄어 쓰는 법

 

단, "이틀간/한 달간/삼십 일간" 등과 같이 "동안"을 나타내는 말은 접미사이므로 붙여 써야 합니다.

5. '단위 명사'의 띄어쓰기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씁니다. 따라서 "차 한 대", "연필 한 자루", "한 개", "집 열 채"와 같이 띄어 씁니다. 제일 많이 틀리게 쓰는 것 중 하나가 금액을 쓸때입니다. 금액을 쓸 때 "일만원"으로 쓰지만, "일만 원"이 올바른 띄어쓰기 입니다. "일만 원"으로 작성하면 "일만원"으로 수정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단위 명사 띄어 쓰는 법

6. '수'의 띄어쓰기

수를 적을 때에는 "만" 단위로 띄어 씁니다. 수는 "십오억 오천사백육십이만 팔천구백사십사", "12억 5462만 8944"과 같이 만 단위로 띄어 씁니다.

 

7 '이름'의 띄어쓰기

성과 이름,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 이에 덧붙는 호칭어, 관직명 등은 띄어 씁니다.

예를 들어, "성과 이름 : 홍길동", "성명과 호칭어 : 이하니 박사, 김마리아 씨", "성과 관직명 : 이순신 장군" 처럼 씁니다. 다만, 다만 성과 이름, 성과 호를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남궁 민’, ‘황보 혜정’과 같이 띄어 쓸 수 있습니다.

 

띄어쓰기 규정 중 몇가지만 알아보았습니다. 띄어쓰기 규정만으로 띄어쓰기를 다 잘할 수는 없습니다. 계속 연습하는 수 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국립국어원 홈페이지"를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00

공감클릭

띄어쓰기에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