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도를 아시나요?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서는 소비자들이 불안해하는 분야를 실시간으로 모티터링하여 불안요인을 해결하기 위하여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2018년 4월 24일부터 시행 중에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알아보기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알아보기

1.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식약처에서 식품 및 의약품 등에 대해 청원을 받아 다수가 추천한 제품을 수거하여 검사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청와대의 국민청원과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 검사대상

식약처가 관리하는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 가공식품 , 건강기능식품 및 의약품, 의료기기, 의약외품, 화장품 등 모든 물품이며, 공공성 확보를 위해 특정 제품이 아닌 제품군 단위로 신청을 받아 시험검사를 실시합니다.


▼ 청원채택

국민 다수가 추천한 제품군을 우선으로 소비자단체, 언론, 법조계 및 교수 등 전문가로 구성된 ‘국민청원 안전검사 심의위원회’를 통해 필요성, 타당성 등을 검토한 후 채택을 합니다.


▼ 검사수행 및 답변

채택된 청원에 대해 검사 계획을 수립하여 수거, 검사를 실시하고, 수거, 검사 등 조치 전과정을 식약처 팟캐스트 및 SNS 등을 통해 국민에게 공개합니다.


채택된 청원에 대하여 검사수행채택된 청원에 대하여 검사수행

2. 추진절차

국민청원 안전검사제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로그인을 하여야 정상적으로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계정으로 로그인, 페이스 북 계정으로 로그인, 휴대폰인증 로그인 등 원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로그인 하면 됩니다.


▼ 청원하기

국민청원안전검사제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중간에 있는 청원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청원하기국민청원 안전검사제 청원하기


▼ 국민추천

작성 된 청원 중에서 청원대상 여부 검토 후 추천게시판에 게시가 됩니다. 근무일 기준 1일에서 2일이 소요됩니다. 추천기간은 청원 등록일부터 30일간 진행이 됩니다. 청원게시판에서 검사가 필요한 것을 추천하시면 됩니다. 추천은 청원당 1인 1회 가능합니다. 현재는 17개의 청원이 있습니다.


청원게시판에서 추천하기청원게시판에서 추천하기


▼ 청원채택

채택된 청원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채택된 청원은 2개입니다. 어린이용 기저귀 안전검사 청원과 SNS 셀럽이 판매 중인 파인애플 발효식초에 대한 성분 분석의뢰 입니다.


채택된 청원 확인하기채택된 청원 확인하기


▼ 검사수행

채택된 청원 제품에 대하여 수거하여 검사를 수행합니다.



▼ 답변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답변 1호는 어린이용 물티슈 검사요청건입니다. 2018년 4월 25일 청원이 되었으며, 9월 28일 답변이 완료되었습니다. 청원부터 답변까지 약 4개월정도가 소요가 되었네요. 답변결과는 국민청원 안전검사제 홈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세요.


답변된 청원 확인하기답변된 청원 확인하기

3. 청원방법 

로그인 후 청원하시면 됩니다. 청원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 청원요건

청원하기 전에 청원요건 등 운영기본방침을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청원요건 알아보기청원요건 알아보기


▼ 청원서 작성하기

작성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제목, 분야(대분류, 소분류), 내용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청원서 작성하기청원서 작성하기

4. 기타 문의사항

① 식품, 건강기능식품, 농축수산물, 위생용품 분야 ☎ 043-719-1053

②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 의료기기 분야 ☎ 043-719-1054


식품의약품안전처 연락처식품의약품안전처 연락처


부작용 없이 제도가 잘 정착되어 식품, 의약품의 안전이 더 확보 되었으면 합니다.

 

정책정보도 공무원닷컴정책정보도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23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