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매년 4월 5일은 식목일입니다.

 

식목일은 1946년 일제강점기 이후 폐허가 된 산림을 다시 가꾸고 복원을 하고자 국가기념일로 지정을 하여 나무를 심는 날입니다. 식목일은 1949년 공휴일로 지정이 됐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식목일은 공휴일에서 제외가 됐습니다.

 

식목일이 공휴일이었을 때는 프로야구 개막식도 4월 5일 식목일에 맞혀서 했던 기억도 나네요. 항상 식목일 행사를 하고 프로야구 개막식을 구경을 했습니다. 지금은 프로야구 개막식도 4월 5일에 하지 않습니다. 주말에 시작을 하게 됩니다.

 

오랫동안 식목일이 공휴일이어서, 지금도 헷갈려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50년 넘게 공휴일이었던 식목일, 오늘은 식목일이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목일 공휴일에서 제외된 이유

1. 식목일 공휴일 지정

식목일은 공휴일이었다가 중간에 해제가 됐었습니다. 그리고 1961년 다시 공휴일로 지정이 됐습니다. 그 이후 계속 공휴일로 유지가 되다가 2006년 공휴일에서 제외가 됐습니다. 하지만, 법정기념일로 변경을 하여 식목일 행사는 유지하고 있습니다. ▼ 국경일 법정기념일 공휴일 바로 알기

 

 

2004년 주 5일제 근무가 시작이 되면서 공휴일을 줄이자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이전부터 식목일은 공휴일을 줄일 때 가장 많이 언급된 기념일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이 2004년 개정이 되면서 2006년부터 식목일을 공휴일에서 제외를 하게 되었습니다.

2. 식목일 공휴일로 다시 지정?

아무래도 공휴일이 아니다 보니 나무를 심는 것에 대한 관심도 조금 적어진 거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다시 식목일을 공휴일로 지정을 하자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글날의 경우도 공휴일에서 제외가 되었다가 다시 공휴일로 지정이 됐습니다.

 

식목일 공휴일

3. 식목일은 다른 날로 변경?

식목을 4월 5일에서 다른 날로 변경하려는 계획도 있었습니다.

 

기후 온난화 등으로 인해 4월 평균기온이 예전보다 오르면서 식목일을 4월 5일에서 다른 날로 변경하려는 시도는 몇 번 있었습니다. 2000년 초반에는 4월 첫째 주 토요일로 변경하려던 계획도 있었습니다.

 

 

식목일 변경?

 

최근에는 식목일을 3월로 옮기려는 소식도 들립니다. 4월 5일에 식목일 행사를 하면 이미 싹이 튼 나무를 심어야 합니다. 묘목을 옮겨 심을 때 뿌리 생육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나무가 고사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식목일이 다시 공휴일로 지정이 될지, 다른 날로 변경이 될지도 궁금해집니다. 식목일 나무를 한번 심어 보세요.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82

공감 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