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최근 서울과 경기도 지역에서 코로나19증상 환자가 증가됨에 따라 서울과 경기도 지역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로 격상이 되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란 코로나19 등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사람과 사람사이의 접촉을 줄인다는 뜻입니다. 코로나19의 경우 약 2미터  거리를 두고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을 만났을 때 거리를 두는 것뿐만아니라 휴교, 재택근무, 모임 취소, 스포츠 무관중 등의 조취가 포함이 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손 씻기 또는 마스크 착용보다 더 근본적인 예방방법입니다. 사람과의 대면 접촉이 줄어드는 횟수만큼 감염율도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가급적 외부활동은 자제하고, 외출횟수를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출 2번 할거 1번을 줄여 한번만 하는 것 등이 매우 중요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3단계로 구분하여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단계, 2단계, 3단계는 언제 전환이 될까요? 오늘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1. 1단계

1단계는 생활 속 거리두기라고도 합니다. 생활을 하면서 방역규칙 등을 지키는 단계입니다. 방역규칙을 잘 지킨다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 집합, 모임, 행사도 가능합니다. 야구, 축구 등 스포츠도 관중 수를 제한하거나, 간격 등을 조정해서 할 수 있습니다. 공중 다중시설도 운영도 허용이 됩니다. 민간 다중시설도 허용은 됩니다.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경우는 교내 2/3 밀집도를 권장합니다. 공공기관 및 기업 등에서는 유연근무나 재택근무 등을 통한 근무밀집도를 최소화홥니다. 전 인원의 1/3정도 권장합니다.

2. 2단계

이번에 서울, 경기도 지역에 적용되는 2단계로 설명을 합니다. 2단계는 1단계보다 강화된 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의 집합, 모임, 행사를 자제하여야 합니다. 그리도 2단계부터는 스포츠 행사도 무관중 경기로 해야 합니다. 서울, 경기, 인청 등에서 열리는 야구 등은 무관중 경기로 치뤄집니다.

 

무관중 경기

 

공공 다중시설은 운영 중단 등 제한이 있으며, 민간 다중시설은 방역수칙을 의무화 하여야 합니다. 종교시설도 핵심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하여야 합니다. 권고가 아닙니다. 학교에서는 집단발생이 지속되는 시군구는 원격수업으로 전환하여 운영을 합니다. 유연근무 및 재택근무을 통해 근무인원을 제한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사항

3. 3단계

3단계는 지역사회에서 다수의 집단감염이 발생하면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는 대규모 유행 상황입니다. 일일 확진자 수가 배로 증가하는 경우가 일주일에 2번 이상 반복하는 등 확산 속도가 급격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필수적 사회경제활동 외의 모든 활동이 원칙적으로 금지가 됩니다. 10인 이상이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가 금지가 됩니다. 야구, 축구 등 경기도 중지가 됩니다. 유치원 및 학교는 등교수업을 중단하고 원격수업으로 전환을 하거나 휴원, 휴교를 합니다. 공공기관 등에서는 필수인원을 제외하고는 재택근무를 실시합니다.

4. 단계별 전환 기준

그러면 1단계, 2단계, 3단계는 언제 전환이 될까요?

 

각 단계 구분은 다양한 지표의 위험도를 평가해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1단계에서 2단계는 환자가 의료체계가 감당 가능한 수준에서 발생하고 있는지를, 2단계에서 3단계로 전환 시에는 감염이 급격하게 대규모로 확산하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봅니다.

 

코로나19 단계 전환

 

위험도를 평가하는 참고 지표는 ①일일 확진자 수, ②감염경로 불명사례 비율, ③관리중인 집단발생 현황, ④방역망내 관리 비율 등입니다.

 

일일 확진자 수 기준을 보면 1단계는 50명 미만, 2단계는 50명∼100명 미만, 3단계는 100∼200명 이상등입니다. 감염경로 불분명 사례 비율은 1단계는 5% 미만이 유지돼야 하며, 3단계에서는 급격한 증가가 확인돼야 합니다.

 

방역수칙 단계별 전환 참고지표

 

단계 구분은 위 참고 지표 이외에도 중환자실 여력 및 의료체계의 역량, 고위험시설 인구 분포 등 유행 지역의 특성과 사회적 비용,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도 함께 고려해 최종 결정이 이루어 집니다.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어서 예전처럼 생활을 하는 날이 하루라도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596

공감클릭

코로나19가 빨리 끝나길 바란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20.08.16 17:01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