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미국 대통령 선거는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관심이 많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은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미국 대통령의 임기는 4년이며, 중임이 가능합니다. 대통령을 연속해서 두번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대 8년 동안 대통령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선거인단을 통한 간접선거입니다. 그러다 보니, 대통령 선거과 매우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집니다. 오늘은 미국 대선일, 대통령 선거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일

1. 미국 대통령 선거제도

미국의 대통령은 선거인제도와 승자독식제로 실시가 됩니다. 이 두가지를 알아야 미국 대통령 선거제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대통령 선거일도 마찬가지입니다. 두가지 방식다 우리나라에는 없어 생소한 제도입니다. 선거인제도는 유권자들이 자신들을 대표할 선거인단을 선출하고, 선출된 선거인들이 대통령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 대한민국 대통령 선거, 출마자격 및 기탁금 등 총정리

 

 

그리고, 승자독식제는 선거인단을 뽑을 때 적용이 됩니다. 각 주별로 선거인단을 선출을 하는데 각 주에서 1표라도 많은 곳이 모든 선거인단을 가져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투표자 수가 100만명이 있는 주의 선거인단이 10명이라고 할 때 선거인단 개표결과 민주당 49만9999표, 공화당 50만1표라고 하면 표차이는 2표 밖에 안나지만 선거인단 10명을 모두 독식하게 됩니다. 즉, 1표라도 더 많은 곳이 선거인단을 모두 가져가는 특이한 방식입니다.

2. 미국 대통령 선거일

특이학도 미국 대통령 선거일은 직접 대통령을 뽑는 날이 아닙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선거인단을 뽑는 날이 실제 미국의 대통령 선거일입니다. 왜냐하면, 선거인단이 대통령을 뽑기 때문에 선거인단이 선출이 되면 자동으로 대통령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국 대통령 선거일이라면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날이 됩니다.

 

 

그러면 그날이 언제일까요? 선거인단을 선출하는 미국 대통령 선거일은 11월 첫째주 월요일 다음 화요일입니다. 올해는 2020년 11월 3일이 됩니다. 11월 3일 많은 선거인단을 확보하기 위해 공화당과 민주당은 약 2개월 동안 선거운동을 실시하게 됩니다. 9월이면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을 하게 됩니다.

 

3. 미국 대통령 취임식

미국 대통령 취임식은 선거 그 다음해인 1월 20일입니다. 2021년 1월 20일 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2월 25일이 대통령 취임식입니다. 이 날부터 새로운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이 됩니다.

미국 대통령 선거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고 보면 간단합니다. 앞으로 미국 대통령은 누가 될지 궁금해지네요.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01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