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껍데이 산란일자 표시제도가 8월 23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이 됩니다. 2월 23일부터 시행은 되었지만 6개월간의 계도기간이 있었습니다. 산란일자 표시 제도 시행으로 달걀 유통기한 설정기준이 투명 하게 되어 달걀의 안전성이 강화되고 유통환경도 개선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면 오늘은 계란 산란일자 표시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달걀 산란일자 표시
기존에는 포장지에 있는 유통기한을 보고 계란을 구매하였습니다. 하지만, 달걀 산란일자 표시 시행으로 달걀 생산정보에 산란일자 4자리가 추가됩니다. 달걀 난간표시는 산란일자 4자리 숫자를 맨 앞에 추가로 표시하여 기존의 6자리(생산농가, 사육환경)에서 10자리로 늘어나게 됩니다. 산란일자 4자리, 생산농가번호 5자리, 사육환경 1자리가 됩니다.
참고로, 달걀 껍데기에 표시되는 10자리 정보는 차례로 나열해 1줄로 표시하거나 산란일자와 그 나머지 정보를 나누어 2줄로도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산란일자 4자리
산란일자 4자리는 월 2자리, 일 2자리로 구성이 됩니다. 예를들어, 산란일이 10월 12일이면 1012로 표시가 됩니다. 산란일이 8월 6일이면 0806입니다.
포장지에는 유통기한 날짜와 계란껍질 산란일자 난각을 확인해보세요. 유통기한은 8월 3일부터 9월 1일까지 표시되어 있습니다. 포장지에는 산란일자는 보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달걀껍질을 보시면 사진처럼 산란일자가 표기되어 있습니다. 0801로 8월 1일 산란된 계란임을 알 수 있습니다.
포장지에 유통기한 일자를 산란일자 기준으로 하여야 하나, 포장일자를 기준으로 하는 사례가 있어 이를 방지하고자 시행하는 제도입니다. 이렇게 하루 이틀 정도는 포장시간이 있으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산란일자가 표시됨에 따라 가격이 심하게 변동되는 경우 장기간 보관하였다 가격이 오를 때 포장하여 판매하는 경우 등은 방지할 수 있게 될 듯합니다.
3. 생산농가번호 5자리
가축사육업 허가 등록증에 기재된 고유번호입니다. 생산농장의 생산농장의 사업장 명칭, 소재지 등의 정보는 식약처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나라 바로가기>
▼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접속 후 "위해예방 > 달걀농장/살충제계란 > 달랼농장정보(산란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농가명, 농장고유번호, 소재지 등으로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명, 인허가일자 등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4. 사육환경 1자리
사육환경번호는 1자리입니다. 닭을 어떻게 키웠는지 알 수 있습니다. 방목장에서 키웠는지, 축사에서 키웠는지, 닭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환경에서 키웠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1은 방목장에서 닭이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사육방식인 방사를 의미합니다.
2는 케이지(닭장)와 축사를 자유롭게 다니도록 키우는 사육방식인 평사입니다.
3과 4는 닭장에서 키우는 케이지 면적이 각각 0.075㎡/마리, 0.05㎡/마리인 개선케이지, 기존케이지 방식을 뜻합니다.
5. 산란일자 표시 질문모음
산란일표 표시 시행과 관련한 질문모음입니다. 한번 읽어보세요.
이제는 달걀 더 안심하고 드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03
공감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