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은 일반적으로 계급으로 구분되어 조직을 이루고 있습니다. 소방공무원의 경우도 마찬가지겠죠? 일반직 공무원의 경우 9급(서기보)부터 1급(관리관)까지 숫자로 구분되어 있어 그나마 쉽게 알수 있지만 소방공무원의 경우는 숫자로 되어 있지 않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름도 조금 어렵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방공무원의 계급에 대해서 그림으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는 소방공무원 계급
그림으로 쉽게 알아보는 소방공무원 계급

 

소방계급은 소방사, 소방교, 소방장, 소방위, 소방경, 소방령, 소방정, 소방준감, 소방감, 소방정감, 소방총감으로 하위직급인 소방사시보 부터 고위직급인 소방총감까지 총 11계급으로 구분이 됩니다. 지방의 경우는 소방총감을 제외한 10계급이며, 지방소방교, 지방소방장 처럼 앞에 '지방'이 붙습니다.(소방공무원법 제2조). 소방공무원의 국가직전환 관련법안이 통과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지방직 소방공무원'은 없어집니다. 해당 계급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2020년 4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며, 예산 절차 등을 감안하면 완전한 국가직 전환은 2021년부터 예상이 됩니다. 현재는 11단계이지만 승진과 처우개선 등을 위해 직급체계 개선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바뀐다면 어떻게 바뀔지도 궁금하네요.

 

1. 소방계급의 상징

소방장, 소방감, 소방총감 등 소방공무원 계급 이름을 들어보면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림으로 이해하다면 생각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소방계급의 문양은 크게 육각수태극입니다. 계급표에 육각수와 태극 모양이 많으면 많을수록 높다고 보시면 됩니다. 계급에 태극이 보인다면 중간관리자급 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소방사는 육각수가 2개
소방사는 육각수가 2개

2. 소방사시보

소방사시보는 육각수가 1개입니다. 소방공무원 중 제일 직급이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방시시보는 소방사가 되기 전 일정기간의 실무연습을 하고 있을때 부르는 명칭입니다. 시보만 붙어있을뿐 소방사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정기간이 지나면 시보를 떼고 소방사가 됩니다. 계급에 따라 시보 기간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소방장 이하는 6개월, 소방위 이상은 1년간 시보로 임용. 시보기간은 정규 소방공무원이 아니기에 공무원의 신분보장이 되지 않아 근무성적 또는 교육훈련성적이 불량할때는 면직될 수 있습니다.

 

육각수 1개 = 소방사시보
육각수 1개 = 소방사시보

3. 소방

소방사는 육각수가 2개입니다. 시보를 떼면 소방사가 됩니다. 정규 소방공무원 중 계급이 제일 낮습니다.

 

육각수 2개 = 소방사
육각수 2개 = 소방사

4. 소방

소방교는 육각수가 3개입니다.

 

육각수 3개 = 소방교
육각수 3개 = 소방교

5. 소방

소방장은 육각수가 4개입니다. 소방장까지가 육각수로만 되어있습니다. 소방장 이후는 태극문양이 들어갑니다.

 

육각수 4개 = 소방장
육각수 4개 = 소방장

6. 소방위

소방위는 태극문양 1개, 육각수가 6개입니다.

 

 

소방위부터는 육각수에 태극모양이 들어갑니다. 태극이 있으면 관리직급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태극문양 1개, 육각수 6개 = 소방위
태극문양 1개, 육각수 6개 = 소방위

7. 소방

소방경은 소방위의 것 2개 입니다. 태극2, 육각수가 12개입니다.

 

태극문양 2개, 육각수 12개 = 소방경
태극문양 2개, 육각수 12개 = 소방경

8. 소방

소방령은 소방위의 것 3개 입니다. 태극3, 육각수가 18개입니다. 소방령부터는 계급정년이 있습니다. 소방령으로 진급 후 소방정으로 14년 이내 진급하지 못하는 경우 퇴직을 해야 합니다.

 

태극문양 3개, 육각수 18개 = 소방령
태극문양 3개, 육각수 18개 = 소방령

9. 소방

소방정은 소방위의 것 4개입니다. 태극 4, 육각수가 24개이네요. 여기까지가 중간관리자급입니다. 소방장도 그랫듯이 같은모양이 4개가 되면 다음모양으로 바뀝니다. 계급모양도 바뀌고 직위성격도 바뀐다고 보면 쉽습니다. 소방정의 계급정년은 11년입니다.

 

태극문양 4개, 육각수 24개 = 소방정
태극문양 4개, 육각수 24개 = 소방정

10. 소방준감

소방준감은 중앙에 조금 더 큰 태극모양 1개에 소방위 계급 5개입니다. 여기부터 고위관리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육각수는 잘 보이지도 않습니다. 육각수가 안보이는 만큼 실제 보는 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소방준감의 계급정년은 6년입니다. 6년 이내 소방감으로 진급을 해야합니다.

 

큰 태극 1개, 작은 태극 5개 = 소방준감
큰 태극 1개, 작은 태극 5개 = 소방준감

11. 소방

소방준감의 것 2개입니다. 중앙에 큰 태극 1개에 작은태극 10개입니다. 소방감의 계급정년은 4년입니다.

 

큰 태극 2개, 작은 태극 10개 = 소방감
큰 태극 2개, 작은 태극 10개 = 소방감

12. 소장정감

소방정감은 소방준감의 것 3개입니다. 큰 태극 1개, 작은 태극 15개입니다.

 

큰 태극 3개, 작은 태극 15개 = 소방정감
큰 태극 3개, 작은 태극 15개 = 소방정감

13. 소방총감

마지막으로 소방총감입니다. 소방공무원 중 제일 높습니다. 중앙에 큰 태극 4개, 작은 태극 20개입니다. 소방총감의 경우는 국가직에만 있습니다. 지방직에는 소방총감은 없습니다. 소방장, 소방정 처럼 같은 모양이 4개가 되었네요.

 

큰 태극 4개, 작은 태극 20개 = 소방총감
큰 태극 4개, 작은 태극 20개 = 소방총감

 

순서대로 보시면 사, 교, 장, 위, 경, 령, 정, 준감, 감, 정감, 총감입니다.

 

-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근속승진기간 단축 추진 알아보기

 

이상으로 소방계급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조금 쉽게 이해가 되셨나 모르겠네요. 경찰공무원 계급이 궁금하신분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 알고보면 쉬운 경찰공무원 계급 알아보기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791

공감클릭

소방공무원 처우개선을 해야한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