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 임용 전 실무수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수습은 정식 공무원이 되기 전에 일정기간 동안 직무수행에 필요한 실무수습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실무수습은 임용되지 못한 채용후보자 등을 임용 전에 미리 기본교육을 이수시키고, 시험 합격 후 임용 시 까지 대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운영이 됩니다.


공무원 실무수습공무원 실무수습

1. 공무원 실무수습기간

임용 전 공무원 실무수습 기간은 국가직의 경우는 가급적 3개월 이내로 하나, 부처 인력여건, 예산사정 등에 따라 실무수습기간을 조정될 수 있습니다. 부처별로 인력운영사정과 정원 및 현원 등을 고려하여 운영되기 때문에 수습기긴도 부처별로 상이합니다. 지방직공무원의 경우는 별도로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지자체마다 상황에 맞게 운영이 됩니다.


2. 실무수습 복무, 연가

실무수습 중인 채용후보자의 근무시간, 출장 등 복무관리는 일반직공무원에 준합니다. 다만,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인 채용후보자에게는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가 있습니다. 복무가 공무원에 준하기 때문에 공무원 복무규정의 모든 내용이 동일하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실무수습 복무 및 연가실무수습 복무 및 연가


▼ 연가일수, 휴가일수 계산하기


2019년 2월 5일부터 2020년 2월 4일까지 실무수습, 2020년 2월 5일 임용된 경우의 연가일수 예시 입니다. 임용 후는 재직기간이 0일인 경우로 가정하였습니다. 



실무수습 후 1개월 이내인 3월 4일까지 연가일수는 0일 입니다. 1개월 개근한 3월 5일부터 연가일수가 1일씩 추가가 됩니다. 2020년 2월 5일 임용되면 공무원 복무규정이 적용되어 재직기간이 0일인 경우 재직기간 1개월 미만으로 연가일수는 0일이 되며, 재직기간 1개월 이상 1년 미만의 경우 연가일수가 11일이 주어집니다. 여기서, 사실상 직무에 종사하지 않은 기간을 제외하면 최종적으로 12월31일까지 연가 10일이 됩니다.


실무수습 연가 일수 예시실무수습 연가 일수 예시

3. 실무수습의 월급 및 수당 등

▼ 보수


① 국가직

임용예정 직급의 1호봉에 해당하는 봉급과 초과근무수당, 정액급식비, 가족수당,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직급보조비를 예산의 범위 안에서 지급할 수 있습니다. 단, 교육훈련(실무수습 도중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경우를 포함한다)의 경우 임용예정 직급 1호봉에 해당하는 봉급의 80%와 초과근무수당, 정액급식비만 지급합니다. 9급 임용 예정의 경우는 9급 1호봉의 봉급, 7급 임용예정이면 7급 1호봉 봉급표를 적용합니다.


② 지방직

임용예정 직급의 1호봉에 해당하는 봉급(교육훈련기간은 그 금액의 80%)과 시간외근무수당(정액분)을 지급합니다. 다만, 지방자치단체 예산의 범위 안에서 시간외근무수당(실적분), 실비변상적인 정액급식비, 가족수당,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 직급보조비를 지급할 수 있습니다.



▼ 복리후생

실무수습직원은 산재보험, 건강보험, 고용보험, 국민연금 등 4대 보험에 가입이 됩니다.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공무원연금에 가입되지 않습니다.

4. 실무수습 경력 인정

실무수습 기간은 임용 후 호봉획정 및 경력평정이 100% 반영이 되며, 시보기간에도 반영이 되어 면제 또는 단축이 가능합니다. 다만, 공무원연금법 상 재직기간 및 승진소요최저연수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실무수습 경력 인정실무수습 경력 인정

5. 실무수습의 유예

▼ 유예사유

병역의무의 수행, 질병의 치료, 임신·출산·육아, 학업의 계속, 다른 기관(민간기업 포함) 근무 등 그 밖의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실무수습 유예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유예절차

사유를 증빌할 수 있는 자료를 첨부하여 실무수습 유예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실무수습의 경력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임용이 되길 바랍니다.


공무원닷컴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31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