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무원은 다음 직급으로 승진을 하려면 승진 전 직급에서 최소한의 근무를 하여야 승진자격이 생깁니다. 이것을 승진소요 최저근무연수라고 합니다. 참고로 군인의 경우는 진급 최저복무기간, 외무공무원은 승격소요 최저연수라고 합니다. 공무원의 종류에 따라 일반승진의 승진소요 최저근무연수가 다른데요. 오늘은 이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 작성한 공무원의 종류에 관한 글을 보시면 조금 더 이해가 쉬우리라 생각이 되네요. #공무원 가이드 - 공무원의 종류 알아보기


1. 일반직공무원(국가, 지방)의 승진소요최저연수

일반직공무원이 승진을 하려면 4급 3년 이상, 5급 4년 이상,  6급 3년 6개월 이상,  7급 및 8급 2년 이상, 9급 1년 6개월 이상 해당 계급에서 재직을 하여야 합니다.

2. 우정직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우정직공무원이 승진을 하려면 우정2급은 4년 이상, 우정 3급 3년 이상, 우정 4급 3년 이상, 우정5급 3년 이상, 우정6급 3년 이상, 우정7급 2년 이상, 우정8급 2년 이상, 우정9급은 1년 6개월 이상 해당 계급에서 재직을 하여야 합니다. 

일반직, 우정직 공무원의 승진소요 최저연수일반직, 우정직 공무원의 승진소요 최저연수


3. 소방공무원(국가, 지방)의 승진소요최저근무연수

소방공무원이 승진하려면 소방정·지방소방정은 4년 이상, 소방령·지방소방령은 3년 이상, 소방경·지방소방경은 3년 이상, 소방위·지방소방위는 2년 이상, 소방장·지방소방장은 2년 이상, 소방교·지방소방교는 1년 이상, 소방사·지방소방사는 1년 이상 해당계급에서 재직하여야 합니다.

소방공무원(국가, 지방)의 승진소요최저근무연수소방공무원(국가, 지방)의 승진소요최저근무연수

4. 경찰공무원의 승진소요 최저근무연수

경찰공무원이 승진하려면 총경은 4년 이상, 경정 및 경감은 각각 3년 이상, 경위 및 경사는 각각 2년 이상, 경감 및 순경은 각각 1년 이상 해당직급에서 재직하여야 합니다.

경찰공무원의 승진소요 최저근무연수경찰공무원의 승진소요 최저근무연수


5. 군인의 진급 최저복무기간

군인의 경우는 진급최저복무기간이라고 합니다. 군인진급에 필요한 최저복무기간은 다음과 같으며, 군의과·치의과 및 법무과 장교의 경우에는 계급별 최저복무기간만 적용합니다. 소장으로 진급을 하려면 준장으로 1년 이상, 준장으로 진급을 하려면 대령에서 3년 이상, 대령으로 진급을 하려면 중령에서 4년, 중령으로 진급을 하려면 소령에서 5년, 소령으로 진급을 하려면 대위에서 6년, 대위로 진급을 하려면 중위에서 2년, 중위로 진급을 하려면 소위에서 1년 이상을  복무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부사관의 경우에는 원사로 진급을 하려면 상사에서 7년, 상사는 중사에서 5년, 중사는 하사에서 2년 이상을 복무하여야 합니다.

군인의 진급 최저복무기간군인의 진급 최저복무기간

6. 군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군무원은 승진하려면 3급 이상 일반군무원은 해당계급에서 3년 이상, 4급 및 5급 일반군무원은 5급 및 6급에서 각각 4년 이상, 6급 일반군무원 및 기능6급 이상 기능군무원은 7급 일반군무원 및 기능7급 기능군무원에서 각각 3년 이상, 7급 이하 일반군무원 및 기능7급 이하 기능군무원은 2년 이상 재직을 하여야 다음 직급으로 승진이 가능합니다.


7. 연구관,지도관의 승진소요최저연수

연구관이나 지도관으로 승진임용할 수 있는 사람은 재직연수가 5년 이상이어야 합니다. 

연구관,지도관의 승진소요최저연수연구관,지도관의 승진소요최저연수

8. 외무공무원의 승격소요 최저연수

외무공무원이 승격하려면 5등급은 4년 이상, 4등급은 3년 6개월 이상, 3등급은 2년 이상 재직을 하여야 다음 계급으로 승격이 됩니다.

외무공무원의 승격소요 최저연수외무공무원의 승격소요 최저연수

9. 헌법연구소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헌법연구소공무원이 승진하려면 4급 이상은 3년 이상, 5급은 4년 이상, 6급은 3년 6개월 이상, 7급 및 8급은 2년 이상, 9급은 1년 6개월 이상, 연구사는 5년 이상을 해당 계급에서 재직을 하여야 합니다. 

헌법연구소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헌법연구소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10. 법원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법원공무원의 경우는 2급은 1년 이상, 3급은 2년 이상, 4급 및 5급은 각각 4년 이상, 6급은 3년 6개월 이상, 7급 및 8급은 각각 2년 6개월 이상, 9급은 2년 이상 그리고 연수사는 7년 이상 해당 계급에서 재직을 하여야  승진이 가능합니다.

법원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법원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11. 국회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국회공무원은 승진하려면 4급 이상은 해당 계급에서 3년 이상, 5급은 해당계급에서 4년 이상, 6급은 3년 6개월 이상, 7급 및 8급은 각각 해당 계급에서 2년 이상, 9급은 1년 6개월 이상, 연구사는 5년 이상을 해당계급에서 재직하여야 합니다.

국회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국회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12.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선거관리위원회 일반직공무원이 승진하려면 2급은 2년 이상, 3급 및 4급은 3년 이상, 5급은 4년 이상, 6급은 3년 6개월 이상, 7급 및 8급은 2년 이상, 9급은 1년 6개월 이상을 해당 계급에서 재직을 하여야 다음 계급 승진 대상이 됩니다.

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선거관리위원회 공무원의 승진소요최저연수


13. 공무원 승진소요 최저연수 총괄 비교

일반직공무원, 우정직공무원, 군무원, 헌법연구소공무원, 법원공무원, 국회공무원, 선거관리우원회공무원, 경찰공무원, 소방공무원, 군인, 외무공무원의 승진하는데 필요한 최소기간을 한눈에 비교해서 볼 수 있게 정리해봤습니다. 공무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어느정도 균형을 맞추고 있는 듯 하네요.

공무원 승진소요 최저연수 총괄 비교공무원 승진소요 최저연수 총괄 비교

혹시라도 잘못된 부분을 알려주시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근속승진년수와 함께 보시면 승진연수에 대해서 알수 있을겁니다.여러분의 빠른 승진을 기원합니다.^^ # 한눈에 보는 공무원 근속승진 최소연수 (일반직, 우정직, 법원, 선관위, 국회, 헌법재판소, 군무원, 경찰, 소방) 총정리 



승진을 축하합니다!승진을 축하합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861

공감클릭

승진을 빨리하고 싶다면, 공감()을 클릭하세요. !!!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