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춘분은 24절기 중 네번째 절기입니다.

춘분은 겨울이 지나고, 온전한 봄이 오는 시기입니다.

오늘은 2023년 춘분 날짜, 뜻 그리고 풍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춘분
춘분

1. 춘분 날짜

춘분은 봄 춘(春), 나눌 분(分)입니다. 봄을 나눈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춘분은 3월 20일 또는 21일 경입니다. 올해 춘분 날짜는 2023년 3월 21일입니다. ▼ 24절기는 양력인가요? 음력인가요? 24절기에 대해 알아볼께요

 

춘분은 해가 남쪽 방향으로 기울어져 있던 것이 다시 북쪽으로 기울기 시작하는 날입니다. 태양이 올라가는 위치가 북반구에서 점점 높아져서 봄이 시작됨을 나타냅니다. 춘분에는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집니다. 실제는 빛의 굴절현상 등으로 낮의 길이가 조금 더 길다고 하네요. 춘분이 지나면 낮이 길어지기 시작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추분

추분에도 낮과 밤의 길이가 같아집니다. 춘분과 추분은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는 춘분과는 달리 밤의 길의가 길어지기 시작하면서 가을이 옵니다. ▼ 추분의 뜻, 추분의 의미, 추분에 많이 먹는 음식

 

2023년 춘분
2023년 춘분

2. 춘분 풍습

춘분은 농사일을 시작하기 좋은 계절로 여겨져왔습니다. 봄철에는 온도와 습도가 적절하며, 씨앗이 싹을 내고 자라기 좋은 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구름을 보고 그해의 풍년을 점쳤다고 합니다. 또한, 송편과 비슷한 나이떡(머슴떡)을 만들어서 먹었다고 합니다.

 

 

춘분시기에는 따뜻해지기는 하지만 2월 바람에 김칫독 깨진다는 속담이 있듯이 바람이 강해 흔히 꽃샘추위가 찾아오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일교차로 인한 감기 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