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 소개할 무료폰트는 전주시에서 제작한 전주완판본체입니다. 전주완판본체는 조선후기 전주에서 간행되었던 목판 인쇄본인 완판본을 가득 채운 한글을 기초로 누구나 손쉽게 쓸 수 있도록 현대화, 디지털화하여 전주의 뿌리를 지닌 한글서체입니다. 전주시에서 제작을 했으며 저작권 걱정없이 무료로 마음껏 사용하셔도 됩니다. 라이센스 관련은 맨 하단을 참고하시고, 그러면 전주완판본체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주시청 전용서체 전주완판본체전주시청 전용서체 전주완판본체

↑↑↑↑ 위 폰트는 전주완판본체는 아닙니다.↑↑↑↑

1. 전주완판본체 특징

전주완판본체는 완판본에 충실한 글자의 조형인 각체와 활용도에 중점을 둔 글자의 조형인 순체로 되어 있습니다. 각 글꼴 현대한글 11,172자, 고어한글 5,560자, 영문 및 기본기호94자 KS용 기본 기호 1,000여자이며, 고처한글 5,560자는 현재 대중에게 보금된 고어 글꼴 중 명조, 고딕의 글꼴 형태를 가지지 않은 최초의 글꼴입니다. 

전주완판본체란?전주완판본체란?

2. 전주완판본체 서체구성

서체는 6종입니다. 전주완판본 각B, 전주완판본 각L, 전주완판본 각R, 전주완판본 순B, 전주완판본 순L, 전주완판본 순R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 전주완판본체 설치

전주완판본체는 윈도우용 TTF 파일과 맥용 OTF 두가지로 구분되어 배포가 됩니다. .  


가. 윈도우(WINDOW) 설치방법(수동)

- TTF 일반사용자용(윈도우용)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파일(Zip)을 풀고, C:드라이브 > Windows폴더 > Fonts폴더에 드래그하여 설치합니다

전주완판본체 윈도우용전주완판본체 윈도우용

나. 맥(MAC) 설치방법(수동)

OTF 일반사용자용(맥용) 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파일(Zip or sit)을 풀고 Mac OS X 홈 > 라이브러리 > Fonts폴더에 드래그하여 설치합니다.

전주완판본체 맥용전주완판본체 맥용

3. 전주완판본체 사용 예

"다람쥐 헌 쳇바퀴에 타고파. 1234567890"에 대한 글꼴 예입니다. 

가. 전주완판본 각B

전주완판본 각B전주완판본 각B

나. 전주완판본 각L

전주완판본 각L전주완판본 각L

다. 전주완판본 각R

전주완판본 각R전주완판본 각R

라. 전주완판본 순B

전주완판본 순B전주완판본 순B

마. 전주완판본 순L

전주완판본 순L전주완판본 순L

바. 전주완판본 순R

전주완판본 순R전주완판본 순R

4. 전주완판본체 제작 및 배포

전주완판본체는 "사람의 도시 품격의 전주" 전주시청에서 제작하였습니다.. http://www.jeonju.go.kr

전주완판본체는 전주시에서 제작 및 배포합니다.전주완판본체는 전주시에서 제작 및 배포합니다.

5. 전주완판본체 저작권(라이센스)

설치하기 전에 꼭 읽어 보세요. 전주완판본체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상매체, 인쇄매체, 웹 등 다양한 매체에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며, 특별한 허가 절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주완판본체를 유료로 양도하거나 판매하는 등 상업적 행위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6. 전주완판본체 다운로드

전주시 홈페이지(전주소개 > 전주의 상징 > 전주완판본체)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으며, 한글과컴퓨터 홈페이지(고객지원 > 다운로드 >글꼴)에서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하단에서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사용바랍니다.

전주완판본체 다운로드전주완판본체 다운로드

전주완판본체 맥(MAC)용 -배포.zip전주완판본체(각체) 윈도우(Window)용-배포.zip전주완판본체(순체) 윈도우(Window)용-배포.zip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