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태극기는 흰색 바탕에 가운데 태극문양과 네모서리의 건곤감리 4괘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흰색 바탕은 밝음과 순수, 그리고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나타냅니다. 태극문양은 음양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조화로 인해 생명을 얻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표현해낸 것입니다.

 

그러면 태극기는 언제 어떻게 달까요? 오늘은 태극기는 언제 다는지, 또 태극기는 어떻게 다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태극기
태극기

1. 태극기를 다는 날

가. 국경일

국가의 경사로운 날을 기념하기 위해 국경일을 정합니다. 노는 날이 아니라 나라의 경사를 기념하는날 입니다. 대한민국 국경일의 종류는 5개 입니다. 바로 3·1절(3월 1일), 제헌절(7월 17일), 광복절(8월 15일), 개천절(10월 3일), 한글날(10월 9일) 입니다.  ▼ 국경일 법정기념일 공휴일 바로 알기

 

국경일
국경일

 

참고로, 국경일이라고 해서 모두 공휴일은 아닙니다. 제헌절은 공휴일이 아닙니다. ▼ 국경일인 제헌절이 공휴일이 아닌 이유?

나. 기념일

기념일 중 국기를 게양하는 날은 현충일(6월 6일)국군의 날(10월 1일)입니다. 이중 6월 6일 현충일은 조의를 표하는 날로 조기 게양을 합니다. ▼ 현충일 공휴일, 의미와 유래 그리고 태극기 다는 방법 (조기게양)

다. 기타

정부가 따로 지정한 날, 지방자치단체가 조례 또는 지방의회의 의결로 정하는 날(당해 지방자치단체에 한함)

 

국기를 게양하는 날
국기를 게양하는 날

2. 태극기를 게양하는 방법

경축일 및 기념일은 5대 국경일과 국군의 날로 깃봉과 깃면의 사이를 떼지 않고 달아야 합니다.

 

그리고 조의를 표하는 날인 현충일과 국장기간, 국민장일 등에는 조기 게양을 합니다. 국기의 조기 게양은 애도의 표시입니다. 깃면의 너비(세로)만큼 내려 달면 되며, 완전한 조기를 달 수 없는 경우는 바닥 등에 닿지 않도록 최대한 내려서 달면 됩니다. 그리고 태극기를 조기로 게양할 경우에는 다른 기도 조기를 게양을 합니다. ▼ 비오는 날은 태극기를 어떻게 달아야 할까요?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

3. 태극기를 게양하는 시간

국기는 매일 24시간 게양할 수 있으나, 야간에는 적절한 조명을 하여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3월~10월 사이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8시까지, 11월~다음해 2월 사이는 오전 7시부터 오후 17시까지 게양을 하면 됩니다.

4. 주택 및 건물에서의 국기 게양 방법

단독주택, 아파트, 자동차 등에서 국기를 게양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건물 또는 차량의 구조 등으로 인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게양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가. 단독주택

집 밖에서 바라보아 대문의 왼쪽 또는 중앙에 태극기를 게양합니다.

 

단독주택 국기 게양하는 방법
단독주택 국기 게양하는 방법

나. 공동주택

집 밖에서 바라보아 베란다의 왼쪽 또는 중앙에 태극기를 게양합니다.

 

공동주택 국기 게양하는 방법
공동주택 국기 게양하는 방법

다. 건물주변

전면지상의 중앙 또는 왼쪽, 옥상이나 차양시설 위의 중앙, 또는 주된 출입구의 위 벽면 중앙에 게양을 합니다.

 

건물주변 국기 게양하는 방법
건물주변 국기 게양하는 방법

라. 차량

전면에서 보아 왼쪽에 게양을 합니다.

 

차량 국기 게양하는 방법
차량 국기 게양하는 방법

 

오늘은 국기를 게양하는 날 및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태극기를 꼭 게양합시다.

 

공무원닷컴
공무원닷컴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