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벌써 연말입니다. 연말에는 시간외근무를 해도 예산문제 등으로 실제 시간외근무를 하여도 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경우 등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시간외근무와 관련된 여러가지 사항들로 인해공무원의 초과근무시간을 감축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시간외근무를 약 40%정도 줄이는 것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으로는 시간외근무수당도 없어질수도 있단 생각도 해봅니다. 오늘은 오늘은 시간외근무수당이 많은 국가직공무원과 지방직공무원의 지급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직공무원, 지방직공무원 시간외수당

1. 국가직 공무원

국가직공무원 중 시간외근무수당을 많이 받은 곳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는 경찰청입니다. 1인당 연평균 수당이 681만원입니다. 두번째는 해양경찰청입니다. 1인당 연평균 수당이 648만원으입니다. 경찰업무 특성상 시간외근무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소방공무원은 국가직이 아니라서 순위에 없습니다.

 

 

경찰청과, 해양경찰청을 제외하면 시간외근무가 많은 곳은 기획재정부입니다. 연평균 564만원으로 월 47만원 정도입니다.  기획재정부도 예산문제 등으로 인해 야근이 잦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다음은 산업통상자원부, 통일부, 중소벤처기업부 순입니다.

 

중앙부처 시간외수당 지급액

 

고용노동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은 적은 편에 속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경우 1인당 연평균 212만원으로 월 18만원 정도의 시간외근무수당을 지급 받았습니다. 중앙부처의 1인당 연평균 수당은 약 356만원 정도입니다.

 

중앙부처 1인당 연평균 수당

2. 지방직공무원

지방직공무원 중 시간외수당을 많이 받은 곳은 서울입니다. 1인당 연평균 수당이 473만원 정도입니다. 그 다음은 울산, 전북, 경남, 세종 순서입니다.

 

지방직공무원 시간외근무수당 지급액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제주, 인천, 대구 등은 다른 곳에 비해 시간외근무수당 지급액이 많지는 않습니다. 지자체의 1인당 연평균 수당은 290만원정도입니다.

 

지자체 1인당 연평균 수당

 

2018년 기준이므로 현재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공무원의 시간외근무수당과 관련된 안 좋은 뉴스도 보입니다. 공무원이 시간외근무수당을 부당수령하는 경우 무거운 징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 뉴스는 더 이상 볼 수 없었으면 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47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