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트북 전원을 제대로 끄는 법을 알고 계신가요?

 

당연히 노트북을 끄는 법을 모르고 있는 분은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 알고 있는 노트북을 끄는 방법이 제대로 된 방법이 아닐 수 있다고 하네요. 오랫기간 동안 노트북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처음 알게되었습니다.

 

노트북 제대로 끄는 법이 궁금하네요. 아마 많은 분들도 모르고 있었을 겁니다. 노트북 전원을 제대로 꺼야 오류도 적게 발생한다고 하네요. 오늘은 노트북 전원 끄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트북 전원 끄는 법

1. 노트북 끄는 법

보통 노트북 전원을 끌 때 노트북 하단의 윈도우 창을 클릭 후 "전원 > 시스템 종료" 로 전원을 끄실껍니다. 대부분 99% 이상은 이렇게 끄지 않을까 하네요. 하지만, 이 방법은 전원을 완전히 끄는 방법이 아니라고 하네요.

 

 

윈도우10 전원

 

아니 이게 무슨소리인가요?

 

이렇게 노트북 전원을 끄게 되면 '절전모드' 로 꺼지는 거라고 합니다.

 

절전모드란? 영어로는 'sleep mode' 입니다. 즉 컴퓨터가 잠시 잠을 자는 상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꺼지지 않고 적은 전력으로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윈도우 절전모드

 

컴퓨터가 절전 모드로 들어가면 모든 프로세스가 종료되고 동작도 멈추며, 실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과 애플리케이션, 문서 등은 시스템의 RAM에 저장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퓨터를 다시 사용해야 할 일이 있으면 바로 복구가 될 수있도록 합니다.

 

그래서 절전모드에 있다가 전원을 키게 되면 바로 컴퓨터가 켜지게 됩니다. 노트북은 기본 설정이 절전모드 입니다. 그래서 노트북이 일반 데스크탑보다 빨리 켜지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2. 노트북 제대로 끄는 법

그러면, 절전모드로 끄지 않고 완전히 끄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주일에 한두번 제대로 끄면 노트북 오류도 적게 발생한다고 하니 제대로 전원 끄는 법을 알아두었다가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1. 전원을 끌때 shift 키를 누르고 전원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전원

 

2.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다시 시작 클릭

 

3. 잠시 기다려 주세요. 조금 기다리면 됩니다.

 

잠시 가다려 주세요

 

4. 옵션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PC 끄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그러면 절전모드 종료가 아닌 완전히 꺼지게 됩니다.

 

PC 끄기

3. 전원 옵션 설정 변경하기

기본 전원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즉, 평소처럼 시스템 종료를 클릭하면 절전모드가 아닌 완전히 끄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절전모드 사용을 하지 않은 분들은 이렇게 설정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1. 윈도우 화면 우측 하단에서 배터리 모양 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합니다. '전원 옵션'을 선택합니다.

 

전원 옵션

 

2.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합니다. 전원 옵션은 컴퓨터에서 전원을 사용하는 방법은 관리합니다.

 

전원 단추 작동 설정

 

3.  전원 단추를 누를 때 배터리 사용과 전원 사용이 절전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변경하면 됩니다.

 

전원 단추를 누를 때

 

4. '절전'을 모두 '시스템 종료'로 변경합니다. 배터리 사용, 전원 사용 모두 시스템 종료로 변경을 하면 됩니다.

 

전원 단추를 누를 때 설정 변경

 

오늘은 노트북 전원 끄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상시에는 절전모드로 종료를 하고 가끔 완전히 시스템 종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68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