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요즘은 해외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인터넷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가 있는데요. 하지만 해외 판매제품의 경우 우리나라와 허용기준이 다른 경우가 있어 국내 반입이 금지된 성분 등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 식품 또는 건강식품으로 판매되는 제품중에는 우리나라에서는 의약품으로 분류돼 구입 및 통관자체가 불가능한 제품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가 더 필요합니다. 특히 국내에 정식으로 수입되지 않은 제품인 경우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위해성분, 의약품 성분 등이 함유돼 국내로 반입이 금지되는 해외식품, 의약품 및 성분은 어떤 것이 있는지 공무원닷컴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구매, 구매대행 시 금지된 식품 및 의약품해외구매, 구매대행 시 금지된 식품 및 의약품

1. 가능한 식품원료

해외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 안전하지 않은 성분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을 구입하기 전에는 반드시 성분명, 원료명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식용이 가능한 식품원료에 대하여 식품안전포탈 식품안전나라에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 식품전문정보 > 식품원료 > 식품원료목록에서 조회 합니다. (식품안전나라 바로가기)


식품안전나라 식품원료목록식품안전나라 식품원료목록


▼ 식물, 동물, 미생물 등에 대하여 상세검색도 가능합니다. 검색결과는 참고로만 사용하고 반드시 현행 식품의 기준 및 규격을 확인이 필요합니다.

2. 금지된 식품, 의약품 목록

가. 위해식품 차단목록 확인하기

국내에 반입이 되는 식품목록을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신경성 치료제로 사용되는 알파-리포산, 만성기관지염 치료제로 사용되는 아세틸시테인, 자외선차단제인 아미노벤조산 등이 들어있는 제품들입니다.



▼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 위해예방정보 > 해외직구정보 > 위해식품 차단목록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위해식품 차단목록 조회위해식품 차단목록 조회


▼ 현재 1517개의 식품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식품안전나라 위해식품 차단목록식품안전나라 위해식품 차단목록


나. 위해식의약품 정보 확인하기

건강에 심각한 위험을 줄 수 있어 섭취하지 말아야 하는 의약품성분이 들어 있는 위해식의약품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불량제품, 불법 스테로이드 및 각성제 등이 들어있는 제품들도 국내통관이 불가합니다.



▼ 식품안전나라 > 위해 예방정보 > 해외직구정보 > 위해식의약품 정보 ( 바로가기 )


위해식의약품 정보 조회위해식의약품 정보 조회


▼ 현재 등록 5,754개의 제품의 등록되어 있습니다. 식품, 의약품, 화장품, 의료기기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식품안전나라 위해식의약품 정보식품안전나라 위해식의약품 정보

3. 수입식품 구매대행 업체 현황

해외 식품 구매대행자는 수입식품 인터넷 구매대행업 영업등록과 수입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정식 등록한 영업자는 정확한 제품의 원료와 성분 정보를 제공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해외식품을 구매할 때에는 구입하는 제품의 원료와 성분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가급적 수입식품 인터넷 구매대행업으로 등록돼 있는 구매대행업자를 통해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구매대행업 영업등록 업체 현황도 식품안전나라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식품안전나라 홈페이지 > 식품전문정보 > 업체제품검색 > 업체검색을 클릭합니다. ( 바로가기 )


수입식품 구매대행 업체 조회수입식품 구매대행 업체 조회


▼ 검색 설정에서 수입식품을 선택 후 지역별이나 업체명으로 검색을 할 수가 있습니다. 2017년 기준으로 정식등록한 수입식품 인터넷 구매대행업체는 1,254곳 이라고 하네요.


수입식품 구매대행 업체 검색수입식품 구매대행 업체 검색


공무원닷컴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07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