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철도특벌사법경찰 공무원(이하 철도경찰)을 아시나요?


흔히 철도공안직 또는 철도경찰이라고 불리며, 철도와 역의 안전을 책임지는 경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철도경찰은 일반 경찰과 달리 국토교통부에 소속 및 임용 되기 때문에 관할구역이 철도로 제한되어 있을 뿐 하는 일은 일반 경찰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철도경찰 주요업무

1. 철도역 구내 및 열차 내 범죄 예방 및 수사 

2. 철도범죄에 대한 정보수집과 다른 기관과의 수사협조 

3. 철도역 구내 및 열차 내 질서유지(범칙금 및 과태료 부과․징수) 

4. 철도종사자 음주․약물복용 단속 등 철도사고 예방 

5. 철도보안검색 등 철도지역 테러예방 -특별동차 등 중요열차 경비


철도특별사법경찰의 주요업무철도와 역의 안전을 책임지는 철도특별사법경찰

철도경찰 채용

철도경찰은 매년 상반기에 1회 실시합니다. 매년 초 시험공고 발표를 통해 원서접수 기간 및 시험시행일자가 공개합니다. 


그리고 철도경찰은 국가직공무원만 존재함으로 지방직은 따로 채용하지 않습니다. 


7급의 경우 만 20세 이상, 9급은 만 18세 이상이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면 학력 및 자격, 거주지 등의 제한은 없습니다. 


철도경찰 응시연령철도경찰 응시연령

신체조건은

교정시력 포함 좌우 각각 0.8이상이어야 하며, 색신이상이 아니어야 합니다. 


또한 문신이 없어야 하나, 문신이 있더라도 시술동기, 의미 및 크기가 철도경찰공무원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일부 가능합니다. 


철도경찰 신체조건철도경찰은 위와 같은 신체조건을 만족하여야 합니다.

철도경찰 필기시험과목

철도경찰 9급의 경우 총 5과목의 시험을 봅니다


국어, 영어, 한국사 필수 3과목과, 형사소송법개론, 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중 2과목을 선택 할수 있습니다.


철도경찰 9급 시험과목철도경찰 9급 시험과목, 필수 3과목, 선택 2과목입니다.


7급의 경우는 총 7개의 필수과목이 있으며 선택과목은 따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 7급(필수 7과목) : 국어(한문포함), 영어, 한국사, 헌법, 형사소송법, 형법, 행정법

- 9급(필수 3과목 ) : 국어, 영어, 한국사

- 9급(선택 2과목 ) : 형사소송법개론, 형법총론, 사회, 과학, 수학, 행정학개론


철도경찰 7급 필수과목철도경찰 7급의 필수과목은 7개입니다. 선택은 따로 없습니다.

철도경찰 체력검사시험

철도경찰 시험은 다른 직렬의 공무원과는 달리 필기합격자 면접시험의 일환으로 체력검사 시험이 추가로 시행됩니다.


20미터 왕복 오래달리기, 악력, 윗몸일으키디(60초),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 중 2가지를 선택하여 실시를 합니다. 


불학격 기준은 각각 1종목 이상 실격기준에 해당되거나, 또는 2종목 이상 합격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입니다. 


악력의 측정 수치는 소숫점 첫째 자리까지 계산하고, 10미터 2회 왕복달리기의 측정은 소숫점 세째 자리 이하를 버리고 계산합니다.


철도경찰 체력검사시험철도경찰 체력검사시험. 2가지를 선택하여 시험을 실시합니다.


가산점의 경우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7/03/05 - [공무원뉴스/공무원시험] - 2017 공무원시험(채용) 가산점 알아보기


국토교통부 철도특별사법경찰대 사이트 바로가기 http://police.molit.go.kr/intro.do


이상으로 철도경찰(철도공안직) 응시자격 및 시험과목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철도경찰 시험준비하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