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참외는 5월에 제일 맛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무더운 여름이 제철이었지만, 요즘에는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되어 5월에 나오는 참외가 맛있습니다.

 

5월 참외는 생육기간 및 일조량이 풍부하여 크기가 큽니다.

또한, 당도, 칼슘, 인 등 무기질과 비타민 B, C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오늘은 참외 효능 및 집에서 맛있게 먹는 방법 그리고 오래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외 효능

1. 참외 효능

참외는 쿠쿠르비타신 및 베타카로틴 성분이 타 작물보다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항암효과가 뛰어납니다.

베타카로틴 함유량을 살펴보면 100g 참외는 90㎍입니다. 오이 56㎍, 포도 20㎍, 딸기 30㎍ 정도 됩니다.

 

또한 참외에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 과당은 인체에 흡수가 빨라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그리고, 과즙이 풍부하여 더운 계절에 좋은 열매채소입니다. 효능을 자세히 알아볼께요.

 

▼ 다이어트 효과

참외는 100g 당 30Kcal로 포만감이 높지만 칼로리가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습니다. 수분과 식이섬유도 많아 피부보습에도 좋습니다.

 

 

▼ 피부미용에 좋음

참외는 비타민 C가 많아 자외선을 차단시켜주고, 기미 주근깨 예방에도 좋으며 미백효과와 함께 노화방지 효과도 있습니다.

 

▼ 여성과 산모건강에 특히 좋음

여성, 특히 산모들이 반드시 복용해야 하는 엽산과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과일 중 엽산이 제일 많다고 합니다. 엽산은 임산부와 태아의 신경계 손상을 예방하고 태아의 성장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자궁경부암 예방과 기형아 출산 예방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맛있는 참외

 

▼ 이뇨작용

수분 함량이 90% 정도인 참외는 갈증해소에 도움이 되고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탈수를 막아주며 칼륨이 많아 이뇨작용을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칼륨 섭취를 자제해야 하는 콩팥환자의 경우 독이 될 수 있으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항암작용

항암작용에 좋은 쿠쿨비타신이라는 성분이 있어 몸속의 암세포 증식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는데 특히 유방암과 간암에 좋습니다. 쿠쿨비타신은 꼭지부근에 많이 있으며 쓴 맛이 납니다. 꼭지 부분이 쓴 이유가 이 때문입니다.

 

▼호흡기 질환 예방
참외는 가래를 묽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서 기관지염을 개선하고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2. 참외 맛있게 먹기

간혹 참외 껍질을 먹는 분들도 있으나, 껍질을 깎아 과일로 먹거나 얇게 썰어 샐러드용으로 먹는게 맛이 있습니다. 참고로 수박과 복숭아 맛있게 먹는 법도 참고하세요.

 

- 맛있는 수박 고르는 방법, 잘 익은 수박 고르는 방법 알아보기

- 맛 있는 복숭아 고르는 법, 복숭아 효능 알아보기

 

 

참외 속에 붙어 있는 태좌(흐물흐물한 것)는 버리지 말고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태좌에는 엽산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엽산은 임산부들에게 좋습니다. 또한 정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치매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3. 참외 보관법

참외는 통풍이 잘 되는 서늘 한 곳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참외 보관법

 

장기 보관이 필요할 때에는 깨끗한 물로 씻은 후 신문지나 비닐봉지에 싸서 냉장실에 보관하면 더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대표과일 참외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551

공감클릭

참외를 좋아한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