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8년 3월 1일부터 자동차 생애주기 종합온라인 서비스 자동차365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자동차 관련 정보가 여러기관과 기업에 분산돼 있어 불편했었는데요.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보유한 자동차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모아 서비스를 합니다. 자동차 365에는 신차, 중고차 구입부터 운행, 정비, 폐차 정보 등 자동차 생애주기 별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 단계별로 필요한 민원도 온라인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365서비스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민원 (신차등록, 검사, 중고차, 폐차 등) 한번에자동차 민원 (신차등록, 검사, 중고차, 폐차 등) 한번에

1. 자동차 365서비스

자동차 365 서비스 홈페이지 입니다. http://car365.go.kr



모바일어플 자동차365 다운받아 스마트폰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365 서비스 홈페이지자동차 365 서비스 홈페이지

2. 자동차 365 메뉴

신차구매 시 신차등록비용, 자동차 점검, 정비관련 정보를 볼수 있는 자동차검사, 중고차 구매 시 필요한 이력들을 조회할 수 있는 중고차 이력조회, 자동차 페차 시 필요한 절차를 안내하는 폐차안내, 자동차 사고 후 필요한 조치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는 사고조치 요령안내, 자동차의 모든 보험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비교 메뉴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365 메뉴자동차 365 메뉴

3. 신차등록비용

신차구매 시 들어가는 등록비용 등을 계산해줍니다.



등록비용 계산 대상은 "일반인(비장애인)" 및 비영업용 차량을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차량가격을 정확히 입력하여야 하며, 탁송료 및 부가세까지 포함하여 입력을 하여야 정확한 결과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제의 변화나 계산방식의 차이에 의해 실제와 다를 수 있으며, 인지대 및 번호판대, 등록대행료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등록비용 계산 서비스를 통해 계산된 금액은 참고자료이며, 정확한 금액은 해당지역 차량등록과에 문의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채 매입비용의 할인율은 세율기준이며, 지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차량가격이 과세표준보다 높으면 등록비용이 상승될 수 있습니다.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신차 등록비용 계산기

4. 자동차검사

자동차 종합검사 진로구성도(자동차 등록증, 의무보험 영수증(또는 보험증권) 또는 당해 종합검사 직전에 발급받은 종합검사 결과표, 당해 종합검사 직전에 발급받은 기능종합진단서)와 종합검사 대상지역, 안전도검사 분야, 배출가스검사 분야, 검사항목 등을 알수 있는 검사방법고 항목정보를 알수가 있습니다.

5. 중고차이력조회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http://www.ecar.go.kr)로 이동을 하여 자동차등록번호로 중고차이력조회를 할수가 있습니다. 



개인명의로 되어있는 자동차의 현재 소유자(공동소유자가 있는경우 대표소유자) 본인에 한해서 사용자 확인이 가능하며, 자동차 소유자(공동소유자가 있는경우 대표소유자)의 주민등록번호로 발급된 인증서로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중고차이력조회중고차이력조회

6. 폐차안내

일반폐차와 말소등록에 대한 절차정보를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폐차 시 구비서류, 폐차 시 필히 알아두어야할 사항, 폐차 이후 알아두어야 할 사항 등의 정보를 확인 할수가 있습니다. 폐차는 등록된 관허폐차장체서만 가능하며, 저당권 설정이나 압류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폐차,말소를 할수가 없습니다. 단 압류등록이 있어도 차령이 일정기간이 지났을 경우 차령초과말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폐기물무단투입 및 부품탈거 차량은 폐차가 거부됩니다.

폐차 후에는 말소등록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말소 등록 후 말소증명원을 발급받아 보험회사로부터 남은 기간의 보험료를 돌려받거나 새차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차량말소 등록이 이루어질경우 별도의 신고없이 자동차세 납부월(6월, 12월)에 자동차 소유기간만큼 과세된 고지서에 납부하면 됩니다.



가. 폐차시 구비서류

1) 개인일 경우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인감증명서 (차주대행일 경우에만 필요)

2) 법인일 경우

자동차등록증,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법인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혹은 법인등기부등본

일반폐차와 말소등록에 대한 절차정보일반폐차와 말소등록에 대한 절차정보

7. 사고조치 요령안내

자동차 사고 후 필요한 정보를 확일할수 있습니다. 사고접수 절차(대인배상 및 자기신체사고 보상절차, 대물배상 및 자기차량손해 보상절차) 및 보험금 청구와 보험금 지급에 대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자동차 사고접수 절차자동차 사고접수 절차

8. 자동차 보험비교

마지막으로 자동차의 모든 보험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비교입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http://www.e-insmarket.or.kr) 홈페이지로 이동의 되어 개인용자동차보험(일반) 상품을 한번에 비교합니다.



가입기준은 대인Ⅰ, 대인Ⅱ, 대물 1억원, 자기신체사고 1억원, 무보험상해 2억원 차량 16등급, 물적할증기준 200만원, 자차가입시 자기부담금 20만원~50만원 ABS장착, 오토차량, 교통법규위반 기본(100%), 긴급출동 미가입입니다. 표준 또는 기본예시로써 가입조건에 따라 실제보험료 및 보장내용 등은 다소 차이가 있으니 보험가입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차종, 가입연령, 가입경력, 연령특약, 운전자범위, 성별, 담보 등의 정보를 입력하고 상품비교를 하면 보험료가 가격순으로 조회가 됩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온라인 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

오늘은 그동안 자동차 민원관련 민원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자동차365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 밖에도 자동차등록원부, 자동차 등록증 재발급, 말소사실 증명서 등도 간편하게 즉시 발급할수 있습니다. 이젠 한번에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99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