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윈도우에는 파일 탐색기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파일탐색기를 사용하면 파일 및 폴더에 대한 접근이 쉽습니다.

 

하지만, 기본 프로그램이어서 그런지 사용하는데 몇가지 불편한 점들이 있습니다.

설정 등을 통해서 조금 더 사용하기 편하게 변경을 할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10 파일탐색기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탐색기

1.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 감추기

사무실 등 여러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콤퓨타에서는 개인 정보 보호가 매우 중요합니다.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최근에 사용한 파일 내역이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이 이 정보를 본다면 불편한 일도 생길 수가 있습니다. 설정을 통해서 꼭 감추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최근에 사용한 파일 및 폴더를 감출 수가 있습니다.

 

 

▼ 파일 탐색기 바로가기 메뉴에서 우클릭 후 "옵션" 메뉴를 선택합니다

 

 

▼ "폴더 옵션 > 일반 > 개인 정보 보호" 에서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파일 표시 및 빠른 실행에 최근에 사용된 폴더 표시 2개 모두를 선택 해제한 후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파일 탐색기를 다시 실행하게 되면 그림과 같이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2. 내PC를 기본화면으로 설정하기

파일 탐색기 기본설정은 바로가기 입니다. 보통 바로가기 메뉴보다는 내 PC를 주로 이용을 합니다. 내PC로 기본화면을 변경 해보겠습니다.

 

 

▼ 바로가기 메뉴에서 우클릭 후 "옵션"을 클릭합니다.

 

 

▼ "폴더 옵션 > 일반 > 파일 탐색기 열기" 에서 바로가기를 "내 PC" 로 변경합니다.

 

 

▼ 내 PC가 기본으로 설정이 됩니다. 로컬디스크 등에서 원하는 파일 및 폴더를 찾아서 사용하면 됩니다.

 

3. 라이브러리 표시하기

라이브러리 기능을 잘 사용하면 여러 곳에 흩어진 자료를 한데 모아 볼 수 있고 손쉽게 접근이 가능해집니다. 라이브러리에는 문서, 비디오, 사진, 음악 등을 분류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해당 라이브러리에 맞게 파일을 저장해야 합니다. 보통 한 폴더에 파일 구분 없이 저장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분들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라이브러리에 맞게 파일을 저장하면 나중에 관리하기도 쉽습니다.

 

 

▼ "폴더 옵션 > 보기 > 고급 설정" 에서 라이브러리 표시에 체크를 합니다.

 

 

▼ 탐색기 좌측 메뉴에 라이브러리가 표시 됩니다.

 

4. 자주 쓰는 파일 및 폴더 바로가기 고정하기

자주 쓰는 파일 및 폴더를 바로가기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업무용 폴더 등을 고정해 놓으면 쉽게 폴더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에 고정할 폴더를 선택 후 우클릭을 합니다. 메뉴에서 "바로가기에 고정" 선택합니다.

 

 

▼ 탐색기 바로가기에 고정 된 폴더가 나타납니다. 아주 유용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윈도우10 파일 탐색기 사용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553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