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점점 날씨가 더워지고 있습니다. 더위와 관련된 초복, 중복, 말복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하면 흔히들 24절기 중 하나로 알고 있는데요. 삼복(초복, 중복, 말목)은 24절기가 아닙니다. 단오 등과 같은 세시풍습입니다. 예로부터 삼복더위라 하여 "열로 열을 다스린다(이열치열)"는 의미로 뜨거운 음식으로 여름을 보내는 풍습이 있었습니다. 2018년 삼복 날짜 및 복날에 먹는 음식을 살펴봅니다.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

1. 삼복더위란?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에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복날'의 복(伏)자는 '엎드릴 복', '굴복할 복' 입니다. 너무 더워 사람이 개처럼 엎드려 지낸다는 의미입니다. 즉 더위에 세번 굴복한다고 해서 삼복으로 불립니다. 삼복은 보통 10일 간격으로 돌아옵니다. 하지만 말복은 때에 따라 20일 만에 오기도 합니다. 말복은 입추 뒤에 오기 때문에 하지와 입추 사이 간격이 긴해가 20일이 됩니다. 말복이 그 달의 달을 넘기지 않고 들어 있으면 매복이라고 하고 달을 넘기고 말복이 오면 월복이라 합니다.


2. 초복, 중복, 말복 계산하는 방법

① 초복) 삼복 가운데 첫번째로 드는 복날로 하지로 부터 세번째 경일입니다.

② 중복) 삼복 가운데 중간에 드는 복날로 하지로 부터 네번째 경일입니다.

③ 말복) 삼복 가운데 마지막에 드는 복날로 입추 후 첫번째 경일을 말합니다.


여기서 경일이란 천간에 해당하는 날을 말합니다. 12간지와 어우려저 60갑자를 형성합니다. 이 중 천간에 해당하는 경자가 들어가는 날이 경일입니다. 

천간 - 갑(甲), 을(乙), 병(丙), 정(丁), 무(戊), 기(己), 경(庚), 신(辛), 임(壬), 계(癸)

지지 - 자(子), 축(丑), 인(寅), 묘(卯), 진(辰), 사(巳), 오(午), 미(未), 신(申), 유(酉), 술(戌), 해(亥)

초복 - 하지로 부터 세번째 경일 초복 - 하지로 부터 세번째 경일

3. 2018년 초복, 중복, 말복

그러면 2018년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일까요?

삼복 날짜를 계산해 보면 ①초복은 7월 17일, ②중복은 7월 27일, ③말복은 8월 16일입니다.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2018년 하지는 6월 21일(갑(甲)입니다. 여기서 3번째 경일이 초복입니다. 6월 27일이 첫번째 경일, 7월 7일이 두번째 경일, 7월 17일 세번째 경일입니다. 따라서 7월 17일이 초복이 됩니다. 올해는 제헌절과 겹치네요. 그러면 4번째 경일이 중복이므로 10일을 더한 7월 27일이 중복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말복은 입추로부터 첫번째 경일이 됩니다. 2018년 입추는 8월 7일((신(辛)입니다. 여기서 첫번째 경일이므로 8월 16일이 말복이 됩니다. 

올해는 초복과 중복은 10일 간격, 중복과 말복은 20일 간격입니다. 말복의 경우 달을 넘기므로 월복에 해당됩니다.

말복 - 입추 후 첫번째 경일 말복 - 입추 후 첫번째 경일

4. 2019년 초복, 중복, 말복

어려운가요? 그러면 2019년 초복, 중복, 말복도 계산해보겠습니다.

2019년 하지는 6월 22일(경(庚))입니다. 이날은 경일입니다. 첫번째 하지날이 첫번째 경일이 됩니다. 두번째 경일이 7월 2일, 세번째 경일이 7월 12일입니다. 그래서 7월 12일이 초복이 됩니다. 중복은 네번째 경일이므로 7월 22일이 됩니다.



그리고 말복을 계산해 보면, 입추는 2019년 8월 8일(정(丁))이므로 입추로 부터 첫번째 경일인 8월 11일이 말복이 됩니다. 2019년도 중복과 말복의 간격이 20일이네요. 처음에는 계산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몇번 계산을 해보면 금새 이해가 되실겁니다. 2020년 초복, 중복, 말복을 한번 계산해 보시기 바랍니다. 날짜는 댓글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019년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2019년 초복, 중복, 말복은 언제?

5. 복날에 먹는 음식(삼계탕)

복날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삼계탕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계삼탕이라고 했는데, 계삼탕이 삼계탕이 된 것은 인삼이 대중화되고 외국인들이 인삼의 가치를 인정하게 되어 '삼' 명칭을 앞으로 놓아 삼계탕으로 불리게 되었다고 하네요.

<동의보감>

닭고기에는 독이 약간 있으나 허약한 몸을 보호하는 데 좋기 때문에 식사요법에 많이 쓰고, 또한 간의 양기를 도움으로써 체내의 부족한 양기를 보충하는 효과가 있다.

삼계탕이 복날 주요음식이 된 것은 동의보감에 닭고기가 여름철 건강에 좋다라는 말이 있어서하고 하네요. 과학적으로도 닭고기는 대표적인 1고 3저 식품으로 체중과 건강을 신경쓰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음식입니다. 또한, 동맥경화, 심장병 등 성인병 예방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있으며, 삼계탕에 들어가는 인삼에는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 증가, 피로회복, 고혈압억제, 호흡기 질환 개선 및 암예방, 면역 증강, 혈액 순환 촉진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삼계탕의 효능삼계탕의 효능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090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