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정직(계리직) 공무원은 우정사업본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입니다. 

 

다른 공무원 시험과는 달리 우정직(계리직) 공채시험은 우정사업본부의 인력관리계획 및 여러 제반사항을 고려하여 실시되는 시험으로 매년 연중 채용계획을 사전에 공지하거나 정기적으로 실시되는 시험이 아니라 준비하는데도 어려움이 있을수 있습니다.

 

오늘은 우정직(계리직, 집배) 공무원 시험과목 및 채용제도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과목이 일부 변경이 되었습니다.

 

우정직(계리직, 집배) 공무원 시험

1. 우정사업본부 조직

우정직(계리직) 9급의 시험은 인사혁신처가 아닌 지방우정청(9개)에서 시행을 합니다. 우정사업본부의 조직은 우정사업본부, 직할관서 3개, 지방우정청 9개, 우체국 3,542개로 조직이 구성되어 있으며, 지방우정청은 서울, 경인, 부산, 충청, 전남, 전북, 전북, 강원, 제주 지방우정청이 있습니다.

 

우정사업본부 조직현황
우정사업본부는 직할관서 3개, 지방우정청 9개, 우체국 3,542개로 조직이 구성이 되어있습니닫.

2. 우정직(계리직) 9급의 업무

우정직(계리직) 9급은 우체국에서 우체국금융업, 현업창구(회계)업무, 현금수납 등 각종 계산관리업무 및 우편통계 관련업무를 하게됩니다.

3. 우정직(계리직) 채용(공개경쟁채용)

㉮ 응시요건 

 

응시연령은 18세 이상이며, 학력·경력에 제한이 없습니다. 단,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결사유에 해당되거나, 국가공무원법 제74조(정년)에 해당되는 자 또는 공무원임용시험령 등 관계 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을 정지당한 자는 응시 할수가 없습니다.

 

 

㉯ 시험방법

 

공개경쟁채용의 경우 시험방법은 1차 필기시험 그리고 2차 면접시험으로 시행이 됩니다. 1차 필기시험 과목은 4과목으로, 한국사(상용한자 포함), 우편상식, 금융상식, 컴퓨터일반(기초영어 포함) 입니다.

 

우정 9급(계리직) 시험과목

4. 우정직(집배) 채용(경력경쟁채용시험)

경력경쟁채용시험은 지방우정청에서 긴급하게 결원을 보충할 필요가 있거나 특수한 분야 또는 특정 직위의 인력을 선발할 필요가 있는 경우 실시하는 시험방법입니다.

 

우정 9급(집배) 응시요건

 

기타 자세한 사항은 우정사업본부 채용정보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채용정보 사이트 바로가기  http://www.koreapost.go.kr/kpost/subIndex/295.do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708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