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산형성지원사업은 일을 하고 있는 근로빈곤층의 자활을 위해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합니다. 자산형성지원사업에는 희망키움통장Ⅰ, 희망키움통장 Ⅱ, 내일키움통장, 청년저축계좌, 청년희망키움통장 등이 있습니다. 제도마다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등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희망키움통장Ⅰ의 가입대상, 혜택, 지원금액 계산하기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Ⅰ 혜택 등

1. 지원대상

희망키움통장1은 일하는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가 있는 가구 중, 신청 당시 가구 전체의 총 근로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인 가구가 가입할 수 있습니다.

2. 지원내용

희망키움통장Ⅰ은 본인이 매월 10만원을 적립하는 경우 정부지원금을 월 35만원 지원합니다. 3년 만기 시 1695만원이 됩니다. 본인이 납부한 금액 360만원과 정부지원금 1260만원을 합친 금액입니다. ▼ 지원예상금액 계산하기

 

 

3년간 월 5만원 또는 10만원을 선택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 최초 가입 시 지정한 금액만 저축이 가능합니다. 다만, 5만원 가입자에 한해 가입 후 1회에 한해 10만원 저축액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여유가 된다면 5만원 보다는 10만원 선택하는 것이 목돈 마련에 유리합니다.

 

희망키움통장Ⅰ 예상금액 계산하기

3. 지원조건

정부지원금을 지원 받으려면 조건이 있습니다.

 

3년 이내 생계급여, 의료급여 수급자에서 모두 벗어나야 받을 수 있습니다.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본인 저축액과 이자만 지급이 됩니다.

 

또한, 3년 만기를 다 채워야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적립기간 중 근로소득이 연속 6개월 소득 하한 미달 또는 본인 저축액을 연속 6회(개월) 미납하는 경우에는 중도 해지가 되며, 이 경우에도 정부지원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희망키움통장Ⅰ 지원조건

 

단, 3년간 매월 성실히 저축을 하였으나, 조건을 충족하지 못해 탈수급에 실패한 가구에 대해 누적 근로소득장려금의 5%를 지급하며 다시 재도전 할 수 있는 기회를 1회 한정하여 제공합니다. 실패하더라도 1번 더 도전이 가능합니다. 

 

적립기간 중 탈수급하였더라도 소득상한 이내에서는 최대근로소득장려금 적립이 가능합니다. 해당하는 분들은 신청하셔서 지원받으시기 바랍니다. 단 유사자산형성지원사업에 현재 참여하고 있거나, 과거 이러한 사업의 혜택을 받은 분들은 중복참여가 불가능합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57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