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단축키를 사용하면 한글프로그램이 업그레이드 되어 문서편집 환경이 바뀌더라도 별다른 어려움 없이 한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뉴를 불러서 사용하는 것보다 단축키를 사용하면 편집시간이 단축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모든 단축키를 알 필요는 없지만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 정도는 외워서 사용하시면 보고서나 문서작성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한글 단축키를 시리즈로 작성합니다. 오늘은 기능키커서 이동에 대한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글 단축키 모음 1탄 - 기능, 문서이동한글 단축키 모음 1탄 - 기능, 문서이동

1. 기능 키

가장 기본적이면서 제일 많이 사용하는 키 들입니다. 기능 키들만 잘 사용해도 한글을 보다 더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기능 키들은 꼭 알아두세요.


한글단축키, 기능키한글단축키, 기능키


F1

f1은 한글프로그램 도움말로 한글에 궁금한 사항들은 바로바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도움말한컴오피스 도움말


F2

f2는 찿기 기능입니다. 찾기는 Ctrl + F, Ctrl + Q + F 등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제일 간단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찾기한글 찾기


F3

f3는 블록설정입니다. 블록은 편집기능이 적용될 범위를 미리 지정하는 것입니다. 즉 본문 중의 내용 일부를 복사하거나 지울 때 또는 글자 모양이나 문단 모양을 바꾸고자 할 때, 먼저 원하는 내용을 블록으로 설정한 다음에 각종 편집 기능을 실행해야 합니다.


F4

f4는 구역설정, 칸 단위 블록입니다. 하나의 문단이 한 줄로 이루어진 내용을 칸 단위 블록으로 설정하여 내용을 지우거나 복사 할수 있습니다. 한 문단이 2줄 이상인 경우에는 F3를 이용합니다.



F5

f5는 셀편집, 셀 블록입니다. 표 안에서 셀의 글자 모양과 문단 모양을 바꾸거나 테두리/배경의 모양을 바꾸고 싶을 때, 셀을 하나로 합치거나 여러 개로 나누고 싶을 때, 크기를 조절하거나 여백을 조절하고 싶을 때에는 원하는 셀들만 "셀 블록"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F6

f6은 스타일 설정입니다. 스타일은 단순히 글자 모양이나 문단 모양을 간편하게 선택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긴 글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문단 모양을 유지하면서 편집 작업을 하는 데 꼭 필요한 기능입니다.


한글 스타일한글 스타일


F7

f7은 편집용지 설정입니다. 편집 용지 설정은 문서를 어느 크기의 종이에 편집할 것인지, 종이를 좁게 쓸 것인지 넓게 쓸 것인지, 그리고 종이의 상하/좌우에 어느 정도 여백을 남길 것인지 등을 미리 정하는 기능입니다.


한글 편집용지한글 편집용지


F8

f8키는 맞춤법 기능입니다. 사전과 비교하여 틀린 곳을 찾아 올바른 단어로 제시해 주는 기능입니다.


한글 맞춤법 검사 교정한글 맞춤법 검사 교정


F9

f9는 한자로 바꾸기 입니다. 입력되어 있는 한글을 한자로 바꾸어 줍니다.


한글 한자로 바꾸기한글 한자로 바꾸기


F10

f10은 메뉴, 기능 실행하기 입니다. f10키른 누른되 화살표 키로 원하는 기능으로 움직여 해당기능을 선택 후 이용하면 됩니다.


한글 기능 실행하기한글 기능 실행하기


F12

f12는 한컴사전입니다. 문서를 작성하면서 모르는 단어나 영어 단어의 뜻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f11은 기능이 없습니다.


한컴사전한컴사전

2. 커서를 이동할 때

다음음 커서 이동 관련 단축키입니다.


한글 커서 이동 단축키한글 커서 이동 단축키


Ctrl + Home

ctrl + home 키는 화면 첫줄로 보내는 기능입니다.


Ctrl + End

ctrl + end키는 커서를 화면 끝줄로 보냅니다.



Ctrl + Page UP

ctrl + PgUp 키는 문서의 맨 처음으로 커서를 이동합니다.


Ctrl + Page Down

ctrl + PgDn 키는 문서 맨 끝으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ctrl 키ctrl 키


Page UP

PgUp 키는 바로 앞 화면으로 이동 단축키 입니다.


Page Down

PgDn 키는 다음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Alt + Page UP

alt + PgUp은  키는 앞 쪽, 바로 앞 페이지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Alt + Page Down

alt + PgDn은 다음 쪽 처음으로 이동을 합니다.


Alt + Home

alt + home 키는 문단의 처음으로 이동을 합니다.


Alt + End

alt + end는 문단의 끝으로 이동합니다.



Home

home 줄 첫머리, 줄의 맨 앞으로 이동합니다.


End

end는 줄의 마지막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는 단축키입니다.


Home 키, End 키Home 키, End 키


Ctrl +

ctrl + → 키는 앞 낱말의 처음으로 이동합니다.


Ctrl +

ctrl + ← 키는 다음 낱말 처음으로 이동을 합니다.


공문서는 문서 작성 시 단축키를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글 단축키 2탄도 이어집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280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