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일반적으로 폭염이란 일 최고기온이 33℃이상일 때를 말하는데요. 올해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온열환자가 증가추세에 있네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일본도 폭염으로 열사병 등에 의한 사망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7월말과 8월중순까지도 폭염이 이어질수 있다고 하니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폭염기준과 함께 폭염주의보, 폭염경보시 대처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폭염주의보, 폭염경보 시 대처방법폭염주의보, 폭염경보 시 대처방법

1. 폭염영향정보 제공

기상청에서는 갈수록 피해가 증가하는 폭염 재해를 더욱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2018년 6월 1일부터 '폭염영향정보’를 시범 제공하고 있습니다. 폭염으로 인한 영향과 대응요령을 제공하여 재해예방의 효율성을 높이고, 특보단계 이전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한 선제적 정보제공이 필요함에 따라 기존의 폭염예보와는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바일웹 바로가기, 날씨누리 바로가기



기존의 ‘폭염예보’가 폭염 특보시 기온 위주로 예보를 하였다면, ‘폭염영향정보’는 폭염특보 발표 이전에도 고온으로 인한 위험에 대처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폭염영향정보에는 과거 폭염 피해사례와 지역 환경을 고려하여 보건, 어업, 농업, 산업, 가축, 에너지 등 사회, 경제적 영향 등입니다.

기상청 특보 발효현황기상청 특보 발효현황

2. 폭염주의보 행동요령

일 최고기온이 33℃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주의보가 발령 됩니다. 그러면 폭염주의보 시 대처방법을 가정, 직장, 학교으로 구분하여 알아보겠습니다.


① 가정에서는 

▷ 야외활동을 자제하여야 합니다. , 부득이 외출을 할 경우 창이 넓은 모자착용 및 가벼운 옷차림을 하고 꼭 물병 휴대하기 바랍니다.

▷ 물을 많이 마시되 너무 달거나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 주류 등은 마시지 마세요.

물을 많이 마셔야 되요물을 많이 마셔야 되요

▷ 냉방이 되지 않는 실내의 경우 햇볕이 실내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고 맞바람이 불도록 환기를 하고 선풍기를 켜세요.

▷ 창문이 닫힌 자동차 안에 노약자나 어린이를 홀로 남겨두지 마세요.

▷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삼가고 이들을 남겨두고 장시간 외출시는 친인척, 이웃 등에 보호를 의뢰하세요.

소금 섭취는 의사의 조언을...소금 섭취는 의사의 조언을...

▷ 탈수 등의 이유로 소금 등을 섭취할 때에는 의사의 조언을 들으세요.

▷ 현기증, 메스꺼움, 두통, 근육경련 등 열사병 초기증세가 보일경우에는 시원한 장소로 이동하여 몇분간 휴식을 취한 후 시원한 음료를 천천히 마시세요.



② 직장에서는 

▷ 야외행사 및 친목도모를 위한 스포츠경기 등 각종 외부행사를 자제하세요.

▷ 점심시간 등을 이용 10분~15분 정도의 낮잠을 청하여 개인건강을 유지하세요.

▷ 직원들이 자유복장으로 출근 및 근무하도록 근무환경을 개선하세요.

낮잠으로 건강을 유지하세요낮잠으로 건강을 유지하세요

③ 학교에서는

▷ 초등, 중학교, 고등학교에서는 수업단축을 검토하세요.

▷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자제하세요.

▷ 학교 급식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2. 폭염경보 행동요령

일 최고기온이 35℃ 이상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폭염경보가 발령 됩니다. 폭염주의보 일때보다 온도가 2℃ 더 높은 상태가 지속되는거죠. 폭염경보 발령 시 대처방법입니다.

폭염경보 시 대처방법폭염경보 시 대처방법

① 가정에서는

▷ 12시~오후 5시 사이에는 야외활동을 금지하세요.

▷ 준비없이 물에 들어 가거나 갑자기 찬물로 사워를 하지 마세요. 심장마비의 위험이 있습니다.

▷ 선풍기를 창문쪽으로 돌려 환기를 유도하세요. 선풍기를 장시간 연속해서 사용하는 것은 자제하세요.

▷ 늦은 시간의 과다한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자제하고 정신적 긴장감을 줄 수 있는 드라마 시청, 컴퓨터 게임 등을 삼가세요.

늦은시간 과도한 운동은 금지에요늦은시간 과도한 운동은 금지에요

▷ 넉넉하고 가벼운 옷을 입어 자외선을 방지하고 노출부위는 썬크림 등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하세요.

▷ 어린아이를 데리고 야외에 나갈 경우에는 두꺼운 담요나 옷으로 감싸지 마세요.

▷ 거동이 불편한 고령, 독거노인, 신체허약자, 환자 등은 외출을 금지시키고 가족 및 친척 및 이웃이 수시로 상태를 점검하세요.



② 직장에서는

▷ 각종 야외행사를 취소하고 활동을 금지하세요.

▷ 직원을 대상으로 낮잠시간을 한시적으로 검토하세요.

▷ 기온이 높은 시간대를 피해 탄력시간근무제를 검토하세요.

▷ 정상적인 몸상태가 아닌 직원에 대하여는 강제휴가 조치하세요.

선풍기는 창문쪽으로 해서 환기하세요선풍기는 창문쪽으로 해서 환기하세요

③ 학교에서는

▷ 특히, 초등학교, 중학교에서는 휴교조치를 검토하세요.

▷ 운동장에서의 체육활동 및 소풍 등 각종 야외활동을 금지하세요.

▷ 학교 급식시 식중독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점검하세요.


너무 기본적이고 일반적인 내용일수도 있지만 이럴 때 일수록 더욱 잘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남은 여름 온열질환 등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0muwon.com/1142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블로그 운영이 큰 힘이 됩니다.!!!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