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은 무궁무진 포천시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포천서체에 대해서 알아볼께요. 포천서체에는 포천 막걸리체와 포천 오성과한음체B, 포천 오성과한음체R이 있습니다. 포천지역을 대표하는 막걸리와 포천과 관계가 있는 조선중기의 재상 오성(이항복)과 한음(이덕형)에서 모티브를 따온 듯 하네요. 참고로 포천막걸리는 이동막걸리와 일동막걸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오성(이항복)은 포천시 가산면에 묘소와 신도비가 있고, 화산서원에 제향되고 있으며, 한음(이덕형)은 포천읍 자작리에서 출생하여 신북면 소재 용연서원에서 제향되고 있다고 하네요. 그러면 포천서체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1. 포천서체의 구성

 포천서체는 포천 오성과 한음체(Regular/Bold)와 포천 막걸리체 3종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가. 포천 오성과 한음체R

포천 오성과 한음체 Regular포천 오성과 한음체 Regular

  나. 포천 오성과 한음체B

포천 오성과 한음체 Bold포천 오성과 한음체 Bold

  다. 포천 막걸리체

포천 막걸리체포천 막걸리체

2. 포천서체 특징


  가. 포천 오성과 한음체

    1) 포천 오성과 한음체는 초성 "ㅎ"의 꼭지를 눕혀 깔끔한 조판의 이미지와 시각흐름에 편안함을 주었습니다. 

    2) 초성 "ㅅ,ㅈ,ㅊ"에서의 획처리는 중심이 곧은 선비정신과 내리점을 강조하여 맑은 계곡이 가득한 포천을 표현하였습니다.

    3) 초성 "ㅇ"에 안정적인 속성공간을 적용하여 포용하는 포천시의 이미지를 나타내었다. 

    4) 상단의 직선과 하단의 곡선적 특징을 조화롭게하여 전체적으로 친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였다. 

    5) 전체적으로 고딕의 형태를 띠며 자연스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명조의 맺음 스타일을 부여하였다. 

포천 오성과한음체 특징포천 오성과한음체 특징

  나. 포천 막걸리체

    포천 막걸리체는 80년 전통의 포천 막걸리와 무형문화재 술도가의 "장인정신"의 담긴 서체라고 하네요.

포천 막걸리체 특징포천 막걸리체 특징

3. 포천서체 미리보기


  가. 포천 오성과 한음체 Regular 미리보기 입니다. 설치 전 미리보시고 이용하세요

포천 오성과 한음체 Regular 미리보기포천 오성과 한음체 Regular 미리보기

  나. 포천 오성과 한음Bold 미리보기 입니다. 

포천 오성과 한음Bold 미리보기포천 오성과 한음Bold 미리보기

  다. 포천 막걸리체 미리보기 입니다. 

포천 막걸리체 미리보기포천 막걸리체 미리보기

4. 포천서체 다운로드하기

  가. 포천서체는 포천시청 홈페이지 > 포천시소개 > 포천의상징물 > 서체(포천서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블로그 하단에서도 가능합니다. TTF일반 사용자용(윈도우용)과 OTF 그래픽 전문가용(맥용)으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포천시청 홈페이지 http://www.pocheon.go.kr



무궁무진 포천무궁무진 포천

  가. 윈도우용(TTF)

    1) 포천 오성과 한음체 pocheon_font1.zip

    2) 포천막걸리체 pocheon_font3.zip

  나. 맥용(OTF)

    1) 포천 오성과 한음체 pocheon_font2.zip

    2) 포천 막걸리체 pocheon_font4.zip

5. 포천서체 설치하기(윈도우)

아래 2가지 방법 중 편하신대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폰트설치가 붙여넣기만 해도 되니 어렵지 않습니다. 



  가. 폰트설치방법1

    1) 다운받은 (*.ttf) 파일을 복사합니다.(압축파일이라면 압축을 풀어주세요) 

    2) C드라이브 - Windows - Fonts 폴더에 붙혀넣기 선택하세요. 

   나. 폰트설치방법2

    1) 시작버튼 - 설정 - 제어판 - 글꼴(글꼴설치창이 뜹니다) 

    2) 글꼴설치장에서 파일 - 새글꼴설치(글꼴추가창이 뜹니다) 

    3) 글꼴추가창에서 드라이브/폴더 를 글꼴이 있는 위치로 맞춰놓으면 글꼴목록에 폰트들이 보여집니다. 설치를 원하는 폰트를 전부선택하고 확인을 누르면 설치가 됩니다.

6. 포천서체 제작 및 배포

포천서체는 시민의 꿈이 실현되는 희망도시 포천, 무궁무진 포천시청에서 제작 및 배포를 합니다. 포천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포천시청 홈페이지 http://www.pocheon.go.kr



포천서체 제작 및 배포포천서체 제작 및 배포

7. 포천서체 저작권

  가. 사용범위

    포천서체 3종(포천 오성과 한음체B, 포천 오성과 한음체R, 포천 막걸리체)은 개인 및 기업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서체이며, 포천서체의 지식재산권은 포천시에 있습니다. 포천서체 3종은 유료로 양도하거나 판매할 수 없으며, 배표되는 형태 그대로 (원본 글씨 형태의 변형 없이)사용해야 합니다. 



  나. 참고사항

    인쇄물(포스터, 브로슈어, 리플렛 등)이나 출판용 서책, Website 등 저작권자를 밝히고 사용이 가능한 곳은 저작권을 밝히고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예) 이 인쇄물(본문)은 포천 오성과 한음체R를 사용하여 디자인 되었습니다. 사용범위 및 참고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사용하세요.

포천서체 저작권입니다.포천서체 저작권입니다.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http://0muwon.com/876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클릭을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