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우리 아이 중학교 배정은 어디로 될까요?

 

중학교 배정방식은 지역 교육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근거리 우선 배정방식선지원 후추첨 방식 등이 있습니다.

 

근거리 우선 배정방식은 중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학생부터 배정하는 방식입니다.

선 지원 후 추첨 방식은 학군 중에서 먼저 1순위, 2순위 등 지원을 하고 추첨을 통해 결정하는방식입니다.

 

그래서 중학교 배정은 초등학교 배정보다는 조금 더 복잡합니다. 오늘은 중학교 배정 방법, 우리집 학교군 확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중학교 배정
중학교 배정

중학교 배정 방법

근거리 우선 배정방식

학교와 집까지의 거리를 따져서 근거리 우선배정을 합니다. 가고싶은 학교를 지망을 합니다. 하지만, 바로 컴퓨터 추첨을 하는게 아니라 해당 학교와 가까운 곳에 거주하는 학생들부터 먼저 배정을 합니다. 가까운 곳에 사는 학생들이 많이 지원한 경우에는 가까운 초등학교에 재학기간 순으로 배정을 합니다. 해당 초등학교에 오래다닌 순서입니다.

선 지원 후 추첨 배정방식

가고 싶은 학교를 먼저 지원합니다. 지원 학생수가 해당 중학교 수용 인원을 초과하였을 경우 컴퓨터 추첨으로 배정을 합니다. 수용 인원보다 적은 경우에는 지원한 중학교에 전원 배정을 합니다. 이 때도 지원할 수 있는 학교군은 정해져 있습니다. 이 학교군 범위 내에서 정합니다.

뺑뺑이 배정방식

일명 뺑뺑이 방식도 있습니다. 선지원 없이 컴퓨터로 강제 배정을 합니다. 근거리 우선 배정방식과 선 지원 후 추첨 배정방식에서 발생 할 수 있는 문제점 등을 일부 있어 그냥 강제로 배정을 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집과 먼 곳에 배정되는 경우도 있어 민원도 발생을 합니다.

 

학구도 안내서비스

학교구역도면서비스인 학구도 안내서비스에서 학교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소로 검색하면 됩니다.

학구도 안내서비스
학구도 안내서비스

 

그렇기 때문에 형제, 자매라도 다른 학교에 배정이 될 수 있습니다. 같은 지역에서도 배정되는 중학교가 매년 다를 수 있습니다. 배정된 중학교가 마음에 들지 않아도 바꿀 수는 없습니다. 원칙적을 재배정이나 전학은 다른 학군으로 이사할 때만 가능합니다. 중학교 배정은 교육청마다 다르므로 해당 교육청에 꼭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사 예정인분들은 이사갈 지역의 중학교 배정방식을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82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