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22년 7월 17일은 제헌절입니다. 제헌절은 대한민국 제헌 헌법이 제정, 공포된 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올해 제헌절은 7월 세째주 일요일입니다. 그러면 대체 공휴일이 적용되는걸까요? 제헌절이 일요일과 겹치기 때문에 대체 공휴일, 대체휴일 적용 여부에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2022년 제헌절 대체공휴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헌절 대체 공휴일
제헌절 대체 공휴일

5대 국경일

제헌절은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과 함께 5대 국경일입니다.

하지만, 다른 국경일과는 달리 공휴일은 아닙니다. 제헌절을 제외한 다른 국경일만 공휴일입니다. 즉, 5대 국경일 중 유일하게 공휴일이 아닙니다. 2008년부터 식목일과 함께 법정공휴일에서 제외가 됐습니다. ▼국경일인 제헌절이 공휴일이 아닌 이유?

제헌절 대체공휴일?

공휴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휴일이 토요일이나 일요일, 다른 공휴일과 겹칠 경우에는 대체공휴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제헌절은 공휴일이 아닙니다. 공휴일이 아니기 때문에 일요일과 겹체도 대체 공휴일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공휴일
우리나라 공휴일

 

제헌절을 제외한 3.1절, 광복절, 개천절, 한글날의 경우는 대체 공휴일이 지정됩니다.

우리나라 헌법이 만들어진 제헌절이 법정공휴일에서 제외가 된 부분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국경일인 제헌절이 다시 공휴일로 재지정 됐으면 합니다.

 

공무웓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847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