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7월과 9월은 재산세 납부의 달입니다.

 

재산세 납부기간은 7월 16일부터 7월 31일까지, 9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2번 입니다. 납부기한이 경과한  경우에는 가산금(지방세의 3%)이 가산되고, 체납된 지방세가 30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그 후 1개월이 지날 때마다 최대 60개월 중가산금(지방세의 1.2%)가 추가됩니다. 가산금 등 추가부담이 없도록 납부기한 내에 납부하세요.

 

재산세를 납부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입니다. 인터넷납부(위택스, 인터넷지로), 가상계좌번호납부, 은행(CD/ATM) 납부입니다. 가상계좌나 인터넷 납부를 이용하면 더욱 편리하게 납부를 할수가 있는데요. 오늘은 위택스인터넷지로를 이용한 납부방법과 가상계좌번호납부 방법에 대해서 각각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산세 인터넷납부 및 가상계좌번호 납부 방법
재산세 인터넷납부 및 가상계좌번호 납부 방법

1. 정기분 재산세

가. 과세대상 : 주택(1/2), 건축물, 선박, 항공기

▷ 주택분 재산세는 7월과 9월에 1/2씩 부과를 합니다. 공동소유자는 소유지분별로 각각 부과하며, 토지분 재산세는 9월에 부과가 됩니다.  ▼ 재산세 1년에 2번 납부하는 이유를 아시나요?

 

 

나. 납세의무자 : 6월 1일 현재 주택, 건축물 등 소유자

6월 1일 기준 부동산 소유자는 당해 연도 중 소유권의 변동이 있더라도 소유기간에 관계없이 재산세 납세의무를 부담합니다. 거래 시 취득의 시기는 잔금지급일과 등기일 중 빠른 날이 됩니다.

<부동산 거래 시 재산세 납세의무자>

6월 1일 이전에 거래한 경우 → 매수자가 납부를 합니다.

6월 2일 이후에 거래한 경우 → 매도자가 납부를 합니다.

 

다. 재산세 → 납부기간 : 7. 16. ~ 7. 31, 재산세(주택 2기분, 토지) → 9.16. ~ 9.30.

2. 정기분 재산세 납부방법

인터넷으로 납부를 하려면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주의할 것은 인터넷으로 납부한 요금은 해당 기관요청에 따라 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잘못 납부하거나 이중출금이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기관을 통해 환급받아야 합니다.

 

정기분 재산세 납부방법
정기분 재산세 납부방법

가. 위택스 인터넷 납부

▼ 위택스(wetax) 홈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위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택스 홈페이지
위택스 홈페이지

 

▼ 납부하기 > 지방세, 세외수입에서 전자납부번호 19자리를 입력 후 조회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납부번호를 이용하면 쉽게 납부가 가능합니다.

 

전자납부번호 19자리 입력
전자납부번호 19자리 입력

 

▼ 납부해야할 재산세 내역이 나옵니다. 과세대상, 재산세액 등을 확인 후 즉시 납부버튼을 클릭합니다.

 

재산세 내역
재산세 내역

 

▼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
보안프로그램 설치

 

▼ 위택스 인터넷 납부 안내입니다. 개인회원은 납부시 예금주, 카드소유주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위택스 인터넷 납부 안내
위택스 인터넷 납부 안내

 

▼ 인터넷지로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등에 모두 동의를 합니다. 결제수단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 중에서 선택을 합니다.

 

이용약관 등 동의
이용약관 등 동의

 

▼ 결제수단을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카드선택 후 카드번호 등 정보를 입력 후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용카드사에 따라 할부도 제공을 합니다. 납부자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재산세 납부
신용카드 재산세 납부

 

▼ 납부를 위한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공인인증서 선택

 

▼ 납부가 완료됩니다. 납부확인증을 출력해 놓으시면 됩니다.

 

재산세 납부 확인증
재산세 납부 확인증

 

나. 인터넷지로 인터넷 납부

다음은 인터넷지로를 이용한 인터넷 납부방법입니다. 인터넷지로에 회원가입이 되어 있어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는 분들은 먼저 회원가입을 하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지로(giro) 홈페이지에 접속 후 인터넷지로메뉴를 클릭합니다. <인터넷지로 바로가기>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인터넷지로 홈페이지

 

▼ 화면 중앙 전자납부번호 납부에 전자납부번호 19자리를 입력 후 본인확인/조회납부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자납부번호 입력
전자납부번호 입력

 

▼ 사용할 공인인증서를 선택을 합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공인인증서 선택

 

▼ 지방세 조회납부 화면이 나오면 납부자 정보, 납부세액, 과세대상 등을 확인 후 결제수단을 선택합니다. 계좌이체, 신용카드, 간편결제(페이코 및 앱카드)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재산세 납세고지서 확인
재산세 납세고지서 확인

 

▼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경우,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 후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용카드로 재산세 납부하기
신용카드로 재산세 납부하기

 

▼ 납부가 완료됩니다. 납부확인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납부경과가 정상납부로 나와야 납부가 정상적으로 된것입니다.

 

재산세 납부결과 확인
재산세 납부결과 확인

 

다. 가상계좌번호 납부

▼ 가상계좌번호 납부는 이용하는 은행의 인터넷뱅킹으로 가상계좌번호로 이체를 하여 납부를 하는 것입니다. 평소 이용하는 은행에서 가상계좌번호와 납부금액을 입력 후 이체를 하면 됩니다. 화면은 신한은행을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재산세 가상계좌번호 입력
재산세 가상계좌번호 입력

 

▼ 받는분과 이체금액등을 확인 후 이체를 완료하면 납부가 됩니다. 받는분에는 "납세자성명_재산세부과기관"으로 표시가 됩니다. 확인 후 이체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재산세 이체정보 확인
재산세 이체정보 확인

 

오늘은 인터넷으로 재산세를 납부하는 방법인 위택스, 인터넷지로, 가상계좌번호납부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145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