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갑자기 핸드폰에서 울리는 경고음에 깜짝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핸드폰을 확인해 보면 재난문자입니다. 재난문자를 받기 원하지 않는분들은 간단한 설정으로 수신거부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다른 사람들은 모두 재난문자과 오는데 나만 오지 않아 불편한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도, 간단한 설정으로 재난문자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마트폰에서 재난문자를 수신하거난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난문자 설정방법재난문자 설정방법

1. 재난문자방송

재난문자방송은 태풍, 호우, 홍수, 대서르 폭풍해일, 한파, 강풍, 풍랑, 건조, 폭염, 황사, 미세먼지, 산사태, 댐붕괴, 전력, 감염병, 방사성물질 누출예상, 테러의심 상황 발생 시 송출됩니다.


재난문자방송 송출은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재난문자방송 기준 및 운영규정"에 의하여 송출이 됩니다. 재난문자방송은 사람의 생명, 신체 및 재산에 대한 피해가 예상되면 그 피해를 예방하거나 줄이기 위하여 기간통신사업자와 방송사업자에 요청하여 이루어집니다.



▼ 긴급 메시지 정보 서비스

긴급 메시지 정보는 자연대해 및 재난 발생 시 긴급알림을 제공합니다. 긴급 알림 메시지는 정부기관, 이동통신사, 단말기 제조사의 협력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네트워크 연결 또는 개인 모바일 디바이스의 상태에 따라 메시지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긴급 메시지 정보 서비스긴급 메시지 정보 서비스

2. 재난문자의 종류

재난문자에는 재난의 경중에 따라 위급재난, 긴급재난, 안전안내문자로 분류가 됩니다. 위급재난에는 공습경보, 경계경보, 황생방정보, 경보해제 등이 있으며, 긴급재난에는 테러, 방사성물질 누출예상 등이 해당됩니다. 안전안내는 위급재난과 긴급재난을 제외한 재난경보 및 주의보 발생시 안내가 됩니다.


▼ 긴급 재난 문자

지진발생 등과 관련된 것은 긴급재난문자입니다. 긴급 재난 문자로 발송됩니다.

  

긴급 재난 문자긴급 재난 문자


▼ 안전 안내 문자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시행과 같은 것은 안전 안내 문자입니다.


안전 안내 문자안전 안내 문자


▼ 수신거부, 차단 가능 여부

위급재난은 수신거부가 불가하나, 긴급재난과 안전재난의 경우에는 수신거부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위급재난의 경우는 스마트폰 등 단말기에서 60dB 이상의 경고음이 발생하며, 긴급재난은 40db 이상이 사이렌이 울립니다. 안전안내문자는 일반문자로 방송이 됩니다.


재난문자 수신거부 여부재난문자 수신거부 여부

3. 긴급재난, 안전안내문자 설정방법

긴급재난, 안전안내문자를 수신하거나 차단하는 설정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 등과 관련된 문제이므로 차단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습니다. 부득이 차단이 필요한 분들만 수신거부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S8, S9, S10 등 갤럭시폰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메시지 어플에서 상단의 점 3개 모양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종류 및 문자 어플 등에 따라 모양을 다를 수 있습니다.


메시지 설정메시지 설정


▼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문자 설정문자 설정


▼ 메세지 설정에서 긴급 알림 설정을 클릭합니다. 긴급 경보, 재난문자 등 스마트폰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시지 설정메시지 설정


▼ 긴급알림설정에서 긴급 재난문자, 안전 안내문자 수신, 차단 등을 설정합니다. 긴급 알림을 받았을 때 진동과 함께 알수도 있습니다.


긴급 알림 설정긴급 알림 설정


재난문자가 안오는 분들은 설정에서 신청하면 됩니다.


재난문자 설정, 공무원닷컴재난문자 설정, 공무원닷컴

이 글의 단축 URL 입니다.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등으로 공유해보세요.

https://0muwon.com/1329


공감클릭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 클릭 해주세요.!!!


 

▶ 인기 글, 추천 글